2009년 9월 1일 화요일

서울 "차 없는 날" 을 아시나요?

today remark:  "실패하지 않은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은 사람이다"

 

 

"차 없는 날"을 아시나요?

"차 없는 날"은 서울에서 2007년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해오고 있는 공식 행사입니다.

 

 

           [이미지출처] 서울 차 없는 날

 

 

 

개인적으로 자전거 출퇴근을 시작한지 20여일이 지났는데요

사실 머.. 주말 빼고, 휴가 다녀오고,

비온 날을 빼면 실질적으로 자전거를 탄 날은 몇일 되지 않습니다. -_-;;

 

[참고]자전거 출퇴근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자전거를 탄 후로 많은 변화가 일어 났습니다.

우선 아침에 일어날때 힘들지가 않습니다. 더.. 덜 힘듭니다.. -_ㅡV (먼산)

 

운동이란게 첨에만 힘들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렇겠지만 말입니다.

 

운동이 부족한 현대인이지만, 시간을 내어 운동하기란 말처럼 쉬운일이 아니죠.

그런데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 일석이조!

 

마당 쓸고 돈 줍고!

님도 보고 뽕도 따고!

머 이런 아름다운 뜻이 되겠스니다. 응? ㅋㅋ

 

많은 변화라고 서두에 쓰긴 했는데.. 딱히 더 생각은 안나네요!!

좀 더 타보고 추가 하겠습니다. 아직 아마추어라.;; ㅋㅋ

 

아무튼,

본론으로 들어 가자면,

2007년 부터 시행이 되어온 이 행사를 그것의 취지운영방식을 보니

참 좋은 행사임이 분명 하니, 우리 모두 다같이 한뜻이 되어 참여 해 보자는 뜻이 되겠습니다.

 

 

행사 안내입니다. ^_^

 

일시  2009. 09. 22 (화) 오전 4시 ~ 오후 6시

장소  테헤란로 : 역삼역 ~ 삼성역(2.4km) / 종로 : 세종로사거리 ~ 홍인지문(2.8km)

주최  서울시, 2009 서울 차 없는 날 조직위원회

목표  1. 서울시내 자가용 교통량 30% 줄이기 
         2. 차 없는 날 200만 시민 참여 유도
         3. 차 없는 날 1000개 기업 및 기관 참여
         4. 차 없는 날 자전거 이용 물결조성

목적  대기 오염 절감, 에너지 절약 및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시민의 자발적 실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자가용 이용 줄이기
         차 없는 거리 체험을 통한 자동차 주심의 시미의식 전환 계기 마련
         대기오염 개선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교통수요관리 정책 가시화

[출처]서울 차 없는 날

 

 

서울에서 이 행사의 참여도 증진을 위해

출근 시간(첫차~오전9시까지)에 대중교통(서울버스, 지하털) 무료탑승지원함으로

 

차비도 아끼고 기름값도 아껴서 좋고,

꽉막힌 도로에 차가 하루라도 적어지니 교통체증도 줄일수 있고,

그에 따른 환경 오염도 줄이고,

 

그것 또한 님도 따고 뽕도 따는 아름다운 행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

 

 

서울 차 없는 날
서울 차 없는 날은 세계 차 없는 날(승용차 없는 날)과 뜻을 함께하며 자동차 위주의 교통문화로 인한 대기오염, 교통 혼잡 및 고유가 에너지 문제의 심각성을 시민과 함께 공유, 승용차 이용을 줄여나가기 위해 마련된 시민실천의 날로 서울특별시에서 2007년부터 공식 제정, 시행되어 왔다.

전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고 대기질을 개선시키는 문제는 도시 정책의 중요한 의제가 되어 현재 지구촌 곳곳의 환경 선진도시들은 교통량을 줄여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1997년 프랑스의 항구도시 “라로쉐”에서 시작한 「세계 차 없는 날」은 도심에서는 자가용을 타지 맙시다(In town without my car)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매년 9월 22일에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차 없는 주간”으로 발전중인 세계적인 행사이다.

[출처]위키백과

 

 

9월 22일(화)은 서울 차 없는 날입니다.

 

하루 쯤은 주차장에 차를 두시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덧, 부산 광역시에서도 시행 한다고 합니다.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 )

 

 

 




포스트 내용이 갠츈하셨다면 클릭 해 주세요! (^^)(__*)

댓글 36개:

  1. 작년 차없는 날에 도로에 앉아 대화를 나누던 시민들의 모습을 뉴스로 봤던 기억이 있네요~

    다른 지방에선 이런게 없어서 아쉽네요..^^;;

    답글삭제
  2. 작년에 지하철 공짜라고 막 좋아라 했는데 생각해보니

    난 셔틀버스를 타고 다녀서 상관없다는 걸 깨닫고 씁쓸해 했었지-_-...

    이쪽으로 이사오고 나선 아침에 쟈철 타니까 무료 탑승해볼수 있겠군하 >_<//

    답글삭제
  3. 흠.. 갑자기 없던 차라도 렌트해서 그 날 타고 싶어지는 것은 젼님과 친하게 지낸 탓에

    청개구리 인플루엔자가 전염되어서 일까요?^^;;

    개굴개굴..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HoYa™ - 2009/09/01 17:55
    아고.. 그렇군요.. ^^;;



    기껏해야 서울 부산;;



    좋은 취지이니 점점 늘어 날꺼라 기대합니다. ^_^

    답글삭제
  5. @김젼 - 2009/09/01 18:03
    무료탑승 좋차네? ㅎㅎㅎ



    자전거 출퇴근은 생각 없고? 응?

    다리도 굵어지고 좋을껀데..>.<



    남자는 하체여! 하체!!!

    답글삭제
  6. @마가진 - 2009/09/01 18:09
    ㅋㅋㅋㅋㅋㅋ 아고 그게 그렇게 되는군요!!



    전 다행이 개구리 되기 전인가 봅니다. ㅋㅋ



    ** 이날 꼭 무료로 이용하세요!

    오늘도 의식주에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스니다 ^^ㅋㅋ



    근데 "읜"지.. "식"인지.. "주"인지... +_+@#@%$^$#

    답글삭제
  7. 다 좋은데, 집이 언덕이고.. 회사도 언덕이고~

    최소 두번의 언덕을 오르고 내리고, 것도 인도는 꾸불텅 꾸불텅.. ㅠ.ㅠ



    안양천에 있을 때는 좋은데~

    일상 생활 속에서 자전거를 타기에는 서울은 엉망진창인 도시입니다. :(

    답글삭제
  8. 아 맞다 부산에서도 예전에 했었으니까 이번해에도 하겠네요^^

    답글삭제
  9. @momogun - 2009/09/01 18:24
    난 이미 감동의 허벅지 호야님을 능가하는

    감동의 장딴지여 -_-...



    글구 횽아 먼저 용마산역-서현역 자출 성공하면

    나도 고려해보겠음 ㅋㅋ

    답글삭제
  10. @김젼 - 2009/09/01 18:03
    그 유명한 감동의 장딴지가 너였던거시여??????(굽신굽신)



    눈이 부신다 했더니~ 어쩐지.. +_+ ㅋㅋㅋ



    **근데 서현역에서 셔틀 타는겨? 먼소리여? 거가거아닌겨?

    답글삭제
  11. @회색웃음 - 2009/09/01 18:41
    흑.... 그렇군요..;;

    전 그나마 오가는길이 평지라 다행이네요.. 찻길이긴 하지만요.. ㅜ_-

    답글삭제
  12. @띠용 - 2009/09/01 18:42
    그럼요 부산에서도 한다고 합니다. ^^



    꼭 참여 하세요~ ㅎㅎㅎ

    답글삭제
  13. @kensaku - 2009/09/01 20:07
    네 저도 사실 작년에 알았는데.. 좋은 날인것 같아서 좀 알려 보려구요!! ^^



    **방문 감사합니다. (^^)(__*)

    답글삭제
  14. 차 없는 날 차 안다니는 구간이 좀 더 길었으면 좋을텐데 아쉽습니다.

    서울 전역을 비영업차량만이라도 통제하면 재밌을텐데. ^^

    전 봄에 하이서울 자전거 행진에 참여했었는데 그때 절실하게 느낀건 정말 제대로만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주면 자전거 출퇴근이 훨씬 많이 늘고 또 편해질텐데, 하는 것이었습니다.

    도로로 갔더니, 신호등까지 통제했기 때문에 더 빨랐겠지만 올림픽 공원에서 시청까지 40분도 안걸렸거든요....

    답글삭제
  15. 무료탑승이 매우 땡기네요 ㅋㅋ 대전에는 이런거 안하나 몰라요 좀 해주면 좋은데 말이죠 ㅋ

    답글삭제
  16. 옛날 대학로에서 처음 차없는 날을 만들었을 때는 널빤지 깔고 춤추고

    노래하고 밤새 술먹던 기억이....ㅋㅋㅋ

    답글삭제
  17. 요즘 급 서울 출퇴근을 하고 있는 저는 이 행사를 버스광고를 통해 보았습니다 ㅎㅎ

    매우 바람직한 행사인데 이번주에 시행했으면 저 좌절했을지도 몰라요 ㅎㅎㅎㅎㅎㅎ

    그냥 자전거 타고 회사가고파요

    답글삭제
  18. 그날 공무원들이나 차끌고 오지 말라고 하세요.

    답글삭제
  19. ㅋㅋ일찍나가서 무료로 탑승해볼까요?!ㅎㅎ

    답글삭제
  20. 출근길이 먼데다 환승도 불편해서 차를 몰고 다니는데

    왠지 전 하루 편해질거 같네요.^^;

    취지는 정말 공감합니다.

    답글삭제
  21. 서울에 차가 정말 너무 많기는해요..

    쬐만한 땅에 이리 차가 많으니

    답글삭제
  22. 얼핏 작년 행사때 모습이 기억나네요. ^^

    답글삭제
  23. @mari - 2009/09/01 21:37
    자전거 도로도 많아지고 또 정비 된다면

    지금보단 훨신 수월하게 다닐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제가 다니는 길엔 자전거 전용도로가 거의 없어서

    찻길과 인도를 번갈아 가며 다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리님 말씀처럼 제대로된 전용도로가 만들어 지면 하는 맘이 크네요. ^^



    올림픽공원에서 시청까지 40분이면 대박!!.. ㅎㅎ

    답글삭제
  24. @카기 - 2009/09/01 21:39
    무료탑승은 아릅답스니다!! ㅋㅋ



    아직까지 잘 시행 되고 있으니 점점 늘어 나지 않을까요??



    ** 내년엔 대전을 비롯한 여러 지방에서도 차없는날이 생기길 기대해 봅니다. : )

    답글삭제
  25. @어찌 - 2009/09/01 21:54
    어찌님. ㅋㅋㅋㅋㅋ 암요! 즐겨야 합니다!! ㅋㅋㅋ

    답글삭제
  26. @윤뽀 - 2009/09/01 21:55
    ㅎㅎ 다행입니다. ^^



    ** 저는 그날도 자전거 타고 출근할껀데... ㅋㅋ

    점점 자전거의 매력에 빠지고 있스니다. ㅋㅋ

    답글삭제
  27. @이정일 - 2009/09/01 23:51
    본 행사의 취지는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입니다. 누구도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좋은 행사이니 참여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공무원도 공무원이기 이전에 다같은 시민일진데 자발적인 참여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여하지 않는 시민이나 참여하지 않는 공무원의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답글삭제
  28. @보링보링 - 2009/09/02 01:43
    900원이지만 기분 좋던데요? ㅋㅋㅋ



    **꼭 무료탑승하세요!! ㅋㅋ

    답글삭제
  29. @블루버스 - 2009/09/02 09:19
    공감 감사합니다. ^^

    하루라도 편한 출근길 되실 것 같다니

    괜히 기분 좋은데요? ㅎㅎ

    답글삭제
  30. @윤초딩 - 2009/09/02 11:15
    ㅎㅎ 그것이 이 행사를 하게 된 시발점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윤초딩님도 등교길에 참여 해 보세요~ ^^

    답글삭제
  31. @영민C - 2009/09/02 11:22
    행사의 목표가 점점 가시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답글삭제
  32. trackback from: 없어져야 하는 엉터리 제도 승용차 요일제, 혹시 위헌은 아닌가
    국민, 시민들 잘살라고 만들어 놓은 제도 중에 엉터리라고 해도 좋을 만큼 엉성한 것이 많은 것은 사실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 중에 "승용차 요일제"도 있다. 현재 서울시에서 열심히 시행 중이고 이를 따라 시행하는 자치 단체도 더러 있는 것 같고, 국가 차원에서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황당한 소식도 들려온다.서울시 승용차 요일제 홈페이지에서 이야기하는 이 제도의 필요성 은 다음과 같다.- 고유가 장기화에 따라 에너지 절약의 실천이 필요합니다.- 도...

    답글삭제
  33. 작년에 얼핏 본 기억이 나네요~ㅎㅎ

    올해도 어김없이 하는군요^^

    답글삭제
  34. @Design_N - 2009/09/02 19:49
    디쟌엔님도 참여 하세요!

    900원의 행복입니다. ㅋㅋㅋ

    답글삭제
  35. trackback from: 일일 칼로리 소모량과 칼로리 관리
    성인 남자의 경우 일일 2300~2500Kcal를 소비하며 여자의 경우 2000~2300Kcal를 소비한다고 한다. 이것은 평균치이며 개개인 마다 체중,나이,키,성별에 따라 다르며 계산법은 아래와 같다. *기초 대사량 계산법 남자 : 66.47+(13.75x조절체중)+(5x키)-(6.76x나이) 여자 : 655.1+(9.56x조절체중)+(1.85x키)-(4.68x나이 일일 Kcal소모량은 기초대사량과 생활대사량의 합계로 산출되어진다. 생활대사량 계산..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