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8일 화요일

RSS? RSS가 뭔가요?

RSS란 용어를 들은지 오래 된건 사실입니다.

허나 본인은 그것을 이용한것이 불과 몇일전이라는 것입니다. ozr.. 

저 같은 분들이 있을꺼라 생각하며 본 포스트를 시작하겠습니다. ㅋ

 

 

이웃블로거나 또는 우연히 포털의 검색을 통해 다른 블로그에 찾아가보면 RSS에 관한 포스팅이

하나씩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아직 없는 블로그도 있겠지만.. 없으신 분들은 쿨하게 패스하겠스니다. -_-V)

 

 

개념정리도 쉽고, 왜 해야 하며, 하면 무엇이 좋은지 등의 정보가 잘 정리 되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그 글이 이해는 되나 구지 해야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자주 찾는 블로그가 그리 많치 않았기 때문이죠..;;

 

 

저는 블로그를 시작한지도 얼마 되지 않았고,

또 정기적으로 찾는 블로그도 얼마 되지 않아 관심있는 분야의 포스팅이 올라오는 블로그나

혹은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블로거의 블로그를 즐겨찾기를 해 두고,

 

 

하루에 한번 혹은 이틀에 한번 혹은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씩은 그곳을 찾아

그동안 올라온 포스팅을 구독도 하고 공감되는 글이 있거나 의견이 있으면

댓글로 의견을 달거나 안부를 묻곤 했습니다.

 

 

그런데 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알게된 좋은 분들이 한분씩 한분씩 늘어나

(사실 아직은 그렇게 많은 수는 아니지만 ^^:;)

즐겨찾기로 블로그를 모아두고 일일이 찾아가기가 버거워 지게 되었습니다. ㅜ_ㅜ

그런데.. RSS 요게 참 편하더라 말입니다.ㅋ

 

 

그래서 아직 모르시는 분이 있다면 그 편함을 공유하고자 제가 써본 결과를 바탕으로

그 편리함을 설명하겠습니다.

 

 

제 RSS목록입니다.

시작이 최근이라 그리 많친 않네요.. ^^

 

왼쪽카테고리에 목록이 있고 두꺼운 글씨로 표시되어 있는것이 새글이 올라온 블로그입니다.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의 포스팅 그자리에서 볼수 있습니다.

 

 

RSS를 이용하기 전에는 관심블로그에 새글이 올라온것을 확인할 방법은

해당 블로그를 찾아야 하고, 또 그 글들을 보기 위해 이리저리 다녀야 했습니다.

 

텍스트큐브에는 관심블로그등록 기능이 있어 RSS등록이 구지 필요하진 않습니다. ^^

- 텍큐 사용자들께선 공감 하시겠지요? ㅎㅎ

 

 

즉, 그동안 즐겨찾기에 모아둔 모든 블로그에 방문해 새글을 확인하고 여기저기를 찾아다녀야 했습니다.

RSS를 이용한 후에도 댓글을 쓰기 위해 직접 찾아가기는 합니다만...ㅋ

 

 

물론 새글이 올라오든 그렇치 않던간에 자신의 관심 블로그에 방문한다는 것은 좋은 일이고

그 관심블로그 운영자 또한 기분 좋은 일입니다.

또한,  헌(?)글에라도 혹은 방명록에라도 안부를 묻는것은 좋은 행동이긴 하지만.. ^^

 

 

여튼, 제가 말하고자 하는 요지는 그것을 한곳에서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RSS라는 것입니다.

 

 

한RSS, 구글리더, 야후, 이메일구독 등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RSS서비스 업체가 한RSS이다 보니

한RSS를 기준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RSS 구독 버튼하단 우측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본 블로그를 한RSS로 구독을 원하시면 클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저는 구독자가 아직 다섯분 밖에 없습니다ㅠ 

제가 시험삼아 한 1번을 제외하면 4분이 되시겠네요..ㅋㅋ

누군지는 모르겠으나.. 그저 감사합니다. (^^)(__*)

 

 

 

본론으로 들어가서 우선 저 버튼을 누르시면 한RSS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이미 가입하신 분들은 이용을 하고 계셨던 분이니

그저 따뜻한 댓글 하나씩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산)

 

본 블로그를 구독해 주시면 더할 나위 없겠습니다.ㅋ

 

 

누르자마자 나오는 페이지입니다.

 

 

우선 한RSS를 가입하시고 (이메일주소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가입이 됩니다.)

이 페이지에서 "추가HanRSS" 를 누르면 부족하기만 글이지만,  

제 글들을 쉽게 받아 보실수 있게 되셨습니다. ㅋ

 

 

텍스트큐브 사용자라면 본 블로그 상단에 있는 관심블로그 등록을 해 주셔도 좋습니다.

 

 

 

 

댓글 40개:

  1. trackback from: momogun의 생각
    RSS? RSS가 먼가요? RSS란 용어를 들은지 오래 된건 사실입니다. 허나 본인은 그것을 이용한것이 불과 몇일전이라는 것입니다. ozr.. 저 같은 분들이 있을꺼라 생각하며 본 포스트를 시작하겠습니다. ㅋ 이웃블로거나 또는 우연히 포털의 검색을 통해 다른 블로그..

    답글삭제
  2. 아.. 혼자 추천했더니 손발이 오그라듭니드아.. -_ㅜ..;;;

    답글삭제
  3. @momogun - 2009/09/08 18:45
    워~워~~ 아닙니다. 저도 방금 추천을 했는데요..^^

    근데, RSS가입하려다 잘 안되어 포스팅내용을 다시 숙지하는 중입니다.

    답글삭제
  4. @마가진 - 2009/09/08 18:48
    아고 감사합니다!! ^_^ 어예~~ ㅋㅋ



    그나저나 제 글이 이해하기가 쉬워야 하는데 말이죠...

    앞뒤좌우.. 그저 생각나는데로 쓰다보니.. 조금 걱정이 됩니다. ㅠ_ㅠ

    답글삭제
  5. @momogun - 2009/09/08 18:45
    ㅋㅋ 아닙니다. 제가 원래 지식습득의 글을 워낙 꺼려하는지라.. 지금 RSS에 가입했구요.

    사실, 저도 RSS가 뭔지 궁금했지만 워낙 귀차니즘이 심한지라 그냥 즐겨찾기에 등록하거나

    관블에 등록해서 찾아다니며 보았습니다.^^

    모모님 덕분에 RSS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군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 네명 중 한명, 나야 횽아♡

    답글삭제
  7. @마가진 - 2009/09/08 18:54
    아고.. 항상 찾아주셔서 감사한건 저인데..

    별말씀을 다하십니다. ^^ㅎㅎ



    좋은 저녁 되세요~ ^_^

    답글삭제
  8. @김젼 - 2009/09/08 18:56
    스킨을 바꿨더니 너의 하트가 찌글어져

    그거슬 보기가 한결 좋구나.. ㅋㅋㅋ



    ** 근데 진심으로 4명중 한명이 너인거여??

    어서 이것이 사발을 풀;;;

    답글삭제
  9. @momogun - 2009/09/08 19:04
    =_=

    난 텍큐 관블 안 본다는 ㅋㅋㅋ

    블로그 플랫폼이야 언제든 갈아탈수 있는거고~

    관블 알리미도 좀 오락 가락하고

    그냥 이제 좀 왕래하겠다 싶은 사람은

    다 RSS 구독 신청하는거임. ㅋㅋㅋ

    쳇!

    답글삭제
  10. 저는 지금껏 전혀 사용해본 적이 없는데.. 사용을 고려해봐야 할 듯 하군요^^

    답글삭제
  11. @김젼 - 2009/09/08 18:56
    아 그리어? ㅋㅋㅋ



    짜식! 똑똑하구먼? ㅋㅋㅋ 칸사하니다~ ㅋㅋ

    답글삭제
  12. @HoYa™ - 2009/09/08 19:30
    저도 얼마 안되었는데.. 써보니 갠츈하더라구요!! ㅎㅎ



    호야님께도 추천합니다. ^_^



    어케 제 블로그도 구독을.. 굽신굽신. ㅋㅋㅋ

    답글삭제
  13. @띠용 - 2009/09/08 19:49
    아고 든든한 띠용님~ 감사감사~ ^^

    답글삭제
  14. @Design_N - 2009/09/08 19:54
    아고 이렇게 기쁠때가 .. ^_^ 감사합니다. 히히

    답글삭제
  15. 저도 블러그를 한지 한달.조금넘어서 RSS잘 활용하지 못합니다.

    전 두명인가 4명인가 되있는것 같네요. ㅎㅎ.

    답글삭제
  16. @건뚱이 - 2009/09/09 00:36
    RSS 써보니 갠츈한것 같더라구요! 무엇보다 편한것이 매력!! ^^

    건뚱이님도 저와 같이 RSS세계로 갑시다!! ㅋㅋ

    답글삭제
  17. 관심있는 블로그가 10개만 넘어가도 RSS의 강력함은 끝내주죠.

    구글 리더에 재미있는 기능이 있어서 그것도 함 사용해 보시라고 글 하나 찾아 트랙백 놓고 갑니다.

    답글삭제
  18. trackback from: 구글리더에 재미있는 기능이 생겼네(그리고 공유)
    RSS구독기로 구글리더를 사용하다가 hanrss로 옮겨서 사용하다가 믹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다가 다시 댓글 하나 때문에 구글 리더로 돌아왔다. (자꾸 사용하는 구글 서비스가 늘어만 간다-_-) 구글 리더로 돌아와서 opml(구독 리스트를 관리할 수 있는 xml)을 갱신(?)하고 이것 저것 둘러보니 아주 재미있는, 혁신적인 기능이 있다. 이름도 이상한 다음 읽지않은 항목 북마크!!! 처음에는 이게 뭔가 했다. 보통 RSS구독을 하면 나름 카테고리를 만..

    답글삭제
  19. @mahabanya - 2009/09/09 10:22
    RSS 사용해 보니 매력있더라구요~ 그래서 정리좀 해 봤는데.. 사실 메인페이지가 구글이라 구글리더를 쓰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맘이었는데. 얼른 가서 읽어 봐야 겠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20. 오 모모쿤 추천포스트에 이 글 떴네요 ^^

    저도 추천 완료!



    처음에 RSS가 뭔가~ 알아보기 귀찮아서 안썼는데~

    쓰기 시작하니까 엄청 편하더라구요~^^



    근데 요즘 블로그 쉬엄쉬엄한다고~

    읽지 않은 글들이 엄청 밀려있어요 ^^;;

    답글삭제
  21. @Briller Kate - 2009/09/09 16:49
    살다 보니 내 글이 추천이 될 날도 있구말이여! 좋쿠먼?ㅋㅋ



    밀리기 시작하믄 끝도 없는건데.. 책한권 읽겠구먼? ㅋㅋ

    답글삭제
  22. 안녕하세요.. RSS가 개념이 생소해서 대중화가 안되고 있는것 같아요.. 그래서 좀 쉽게 RSS를 이용할수 없을까를 고민하다 HelloMaster라는 캐릭터 개인비서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좀 캐쥬얼한 RSS 리더기를 이용해보시려면 http://www.funion.net 에서 다운받아 사용해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답글삭제
  23. ㅎㅎ저도 살짝 신청 누르고 가야겠네요~ㅎ

    답글삭제
  24. @가워이 - 2009/09/10 18:43
    가서 한번 써 봐야 겠네요~ 캐쥬얼 RSS리더라.. ㅎㅎ

    좋은 프로그램 개발 추천 방문 감사합니다. : )^

    답글삭제
  25. @보링보링 - 2009/09/11 02:15
    와~ 보링보링님 영광입니다. ^_^

    답글삭제
  26. RSS는 보기도 많이 보고, 듣기도 많이 들었지만 그냥 휙~넘기고 있었는데 잘 읽고 갑니다~^^~

    답글삭제
  27. RSS 개념만 알고 있었는데..RSS리더가 있어야 하는 것이었군요..

    좋은 정보 알고 갑니다~

    답글삭제
  28. @부뚜막소녀 - 2009/09/17 18:08
    아고~ 부족한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SS 이거 잘 쓰믄 좋더라구요!! ㅎㅎ

    답글삭제
  29. @만두사랑 - 2009/09/17 18:45
    아고 만두사랑님 요 구석까지 찾아 주시고 감사합니다. ^_^



    **한RSS던, 구글리더던 취향에 맞으시는 걸로 골라서 한번 써 보세요 : ) 대노코 매력적입니다. ㅋㅋ

    답글삭제
  30. RSS가 먼가 궁금했는데

    저도 필요한거였네요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답글삭제
  31. 저두 이제 막 블로그 이사를 하고 새로이 운영을 하려고 하는중에 RSS에 대한 개념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2. @파란연필 - 2010/03/17 09:34
    파란연필님 반갑습니다. ^^ 방문했었는데.. 티스토리만 가능하군요?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답글삭제
  33. @자...행 - 2009/12/25 10:41
    자...행님..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답글삭제
  34. @모모군 - 2010/03/17 10:28
    원래는 네이버 블로그 썼었답니다....

    그리고 지금은 티스토리로 이사를 하고 있는중이구요... ^^

    답글삭제
  35. @파란연필 - 2010/03/17 09:34
    댓글을 쓰려고 했는데.. 권한이 없어서 아쉽습니다. ^^

    답글삭제
  36. @모모군 - 2010/03/17 13:04
    아.. 아마 로그인 회원만 댓글 달수 있도록 해놔서 그런것 같습니다..

    다시 풀어놔야겟네요... ^^

    답글삭제
  37. @파란연필 - 2010/03/17 09:34
    감사합니다. 다시 푸셨군요? ^^

    답글삭제
  38. 좋은글 감사^^ 구독신청할게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