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7일 수요일

제휴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제휴는 비단 큰 기업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현 시점, 더 나아가서 앞으로도, 소호쇼핑몰들에 정말 필요한 마케팅 전략제휴가 아닌가 싶습니다.

 

경제적 용어의 제휴를 통상 "제휴 마케팅"이라고 부르는데,

공동의 목적을 위하여 서로 도움을 의미합니다.

 

 

제휴 마케팅(한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다른 웹사이트로의 인터넷 트래픽을 유발시키는)은
온라인 마케팅의 한 아류라고 할 수 있다. 제휴 마케팅은 꽤 오랜 역사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검색 엔진, 전자 우편, RSS가 온라인 광고주들의 주목을 끌고 있는 가운데, 제휴 마케팅은 매우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제휴 마케팅은 전자 소매상들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아직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는 하다.

  [출처]위키백과

 

 

오늘도 여느때와 같이 그녀에게 음악파일을 건네 받았습니다. 김태우 앨범인데요.

그의 앨범 중 [내가 야! 하면 넌 예!]라는 곡을 가수과 같이 불렀습니다.

 

 

이 앨범과 이 곡은 신곡인데다 아시는 분이 그리 많치 않을껍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이와 비슷한 유형의 좀 유명(?)한 다른 곡을 소개하자면,  

무한 도전에서 박명수와 제시카가 함께 부른 "냉면" 이라는 곡이 있습니다.

 

 

물론, 무한도전에서 기획한 의도가 그것이 아닐수도 있겠으나,

결론을 보자면 공동의 목적을 위하여 서로 도와 꽤 괜찮은 결과를 낳았습니다.

 

 

요즘 나오는 음악을 듣고 있으면, 이런식의 featduet을 잘 활용하여

긍정적인 결과을 내고 있는 가수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엠씨몽과 같은 힘합을 하는 래퍼[rapper]나

구룹으로 활동하는 다이나믹듀오, 리쌍, 에픽하이 등이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백지영이 [내귀에 캔디]라는 곡을 2PM의 택연과 같이 불러 좋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환장할 듯 좋아 합니다. 내귀에 캔디!! ㅋㅋ

 

 

아무튼, 음반시장에서도 이렇게나 활발하게 M&A를 하고 있고

게다가 그것이 좋은 결과를 팍팍 내고 있어, 너도나도 적극적으로 달려 들고 있는 마당에

정작 필요한 소호쇼핑몰에서는 그것에 조금은 소극적이지 않나 생각을 해 봅니다.  

 

 

 

소호쇼핑몰에서 필요한 제휴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

 

 

 

먼저, 많이들 하시는 것이 서로의 배너를 교환해 서로의 트래픽을 공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배너교환 해 보신 분들은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유입량이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소호쇼핑몰은 여성의류 혹은 남성의류, 즉 전문적으로 판매되는 물건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곳에 오는 방문자는 당연히 그곳에서 판매하는 물건이 필요해 오기에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파는

다른 쇼핑몰에는 방문할 이유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고로, 유입량은 0.01%...  ㅡ.ㅡ

 

당연한 전제 이지만, 비슷한 물건을 파는 경쟁자와의 배너교환은 상식적으로 있을수가 없겠지요?

 

 

언제나 그렇지만, 발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반대되는 여성의류 쇼핑몰과 남성의류 쇼핑몰의 배너교환이 아니라,

여성의류 쇼핑몰과 화장품 혹은 속옷을 판매하는 쇼핑몰의 배너교환,

나아가서, 여성의류 쇼핑몰과 여성관련 커뮤니티와의 배너교환등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배너교환 그 자체에서 만족하지 않고

판매된 물건을 배송할때 서로 제휴된 업체의 쿠폰을 동봉하여 발송한다던가,

제휴된 커뮤니티의 회원들에게 이미 가지고 있는 재고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한다던가..

한발 더 나아가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별도의 커뮤니티를 같이 운영하는 것이 더 낫겠습니다만,

말하고자하는 주제에 벗어나므로 그것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기로 하겠습니다.

 

커뮤니티와 제휴/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관해서도 성공해야 하는 사람의 머리속엔 당연히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어렵다는 말은 그냥 핑계일 뿐입니다.

(아시겠지만, 일방적인 비용이 든다면 그것은 이미 제휴가 아닙니다.)

 

 

 

두번째로, 판매자와 생산자의 제휴입니다.

 

필자의 관심카테고리가 [의류/패션]이다 보니, 매번의 포스팅이 그쪽으로 많이 기우는데...

제휴를 함에 있어 품목은 중요하지 않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도매시장에 가서 물건을 매입(그것을 의류쇼핑몰 사업자들은 사입이라 합니다만 통상적인 단어로 표현)하다 보면, 거래처가 늘고, 그러다 보면 친해지고, 매입수량이 많아지고, 그러다 보면 샘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샘플이란, 돈을 지불하지 않고 생산자가 그것을 일정기간 대여해 주고, 촬영후 반납하는 것입니다.

 

재고없이 판매된 물건만 매입해 판매할 수 있다면? 아름답지 않습니까? ㅎㅎ

 

그런데, 이것은 왠만한 도매상에선 제공을 하지 않습니다.

판매되는 수량도 일정수준 이상이 되며, 그동안의 신뢰가 쌓여야 가능한 일이긴 합니다.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우리는 이제 짱구를 굴릴때가 되었습니다. ^^;;

 

 

또, 의류 카테고리를 벗어나면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일전의 포스트[온라인 유통! 그 상품의 그 한계는 어디까지 인가?]에서도 언급했지만, 온라인 유통의 한계는 점점 없어지고 있습니다. 아니, 이제는 그것의 한계은 없다고 감히 말씀드려도 무리가 아닐 정도가 되었습니다.

 

 

물론 그것을 생산자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이 더 좋겠지만, 온라인 판매의 무리가 있는 생산자의 판매로를 넓혀주고, 그것에 대한 수익을 얻는 상생하는 방법도 꽤 괜찮은 것 같다는 생각을 요즘들어 많이 합니다.  

 

 

더 나아가면, 생산자와 판매자의 고리가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하여 흥미로운 글[선생님 찾아주기 웹서비스 "올티쳐"]이 있어 링크 합니다.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사용하는 뇌의 능력은 5%~10%라고 합니다.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들보다 1%만 더 써봅시다. ^0^

 

 

 

 

이제, 상생의 제휴는 옵션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댓글 27개:

  1. trackback from: momogun의 생각
    제휴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제휴는 비단 큰 기업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현 시점, 더 나아가서 앞으로도, 소호쇼핑몰들에 정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이 제휴가 아닌가 싶습니다. 경제적 용어의 제휴를 통상 “제휴 마케팅”이라고 부르는데, 공동의 목적을 위하여 서로 도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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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오호라 별거 아닌거 같아도 은근 도움이 되는 마케팅이었네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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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오늘은 수요일입니다.



    소중한 친구를 한번 쯤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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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발상전환 제휴마케팅 잘 보았습니다^^

    예전에 디자인쇼핑몰 할때 제휴하느라 발로 뛰던 시절이 생각나네요~ 말 그대로 제휴는 윈윈전략인데 가끔 평행선이 아닐경우도 생기고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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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마켓팅은 역시 무한히 생각하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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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예전에 어느 인기 쇼핑몰사이트에서 제휴몰을 모집한다는 광고를 본 기억이 나는군요.

    역시 뭉쳐야 사는 것이로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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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같은 메뉴를 파는 식당이 한 골목에 몰려있는 것도 (처음 의도는 달랐겠지만 결론적으로) 비슷한 원리가 적용될 듯하네요.

    잘 갖다 부치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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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좋은 방법인데 어렵게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혼자하면 어렵지만 같이하면 더 쉬워질 수 있는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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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아~그렇군요~ㅎㅎ

    저는 그런쪽이랑은 거리가 멀긴하지만..

    좋은 생각인것같아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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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띠용 - 2009/10/07 19:56
    네..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는 분들이 그리 많이 하지 않아 도움이 될꺼라 자신합니다! ^^



    모든 일이 그렇겠지요.. 아는것이 힘이 아니라 실천해야 힘이라고 했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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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감정정리 - 2009/10/07 20:32
    감정정리님! 매번 링크는 왜 안거시는지 궁금합니다. ^^

    링크 걸어주시면 찾아 뵙기도 수월할텐데요.. 저 뿐만이 아니라 제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도요 ^^



    아무튼 감사합니다. : ) 감정정리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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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민시오 - 2009/10/07 20:49
    저의 발상전환의 고리이신 민시오님!! ^^



    수평구조의 제휴가 되어야 서로 만족할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인데.. 쉽지만은 않은것 같습니다. ㅎㅎ



    그래서 더욱 가치 있는 전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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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Hoya - 2009/10/07 20:59
    생각도 중요하지만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알면서도 시도조차 하지 않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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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마가진 - 2009/10/07 21:45
    고로 흩어지면 죽습니다! ^^



    본드 하나 사서 돌아다니면서 붙혀 줬으면 좋겠습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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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회색웃음 - 2009/10/08 01:08
    서로 경쟁심리가 생겨 결국은 좋은 결과를 내는 곳이 생길것 같습니다. 가격경쟁으로 피티는 경쟁만 아니라면 말이죠.. ^^

    그런데, 그런 골목에 가보면 되는 집만 되는 것 같아 좀 씁쓸하기도 합니다.



    소비자심리가 보통 빈집이 있는데도 "기다리는 고객의 줄이 길게 늘어선 음식점을 보면 무조건 그 줄에 서고 본다"는 심리가 적용되는 듯 합니다.



    물론 그집만의 매력이 분명히 있겠지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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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블루버스 - 2009/10/08 10:07
    네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수 있다면, 그래서 좋은 결과를 낼수 있을텐데.. 어렵게만 생각하고 고민만 하다 제일 중요한 실천에는 인색한 것이 문제가 되는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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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보링보링 - 2009/10/08 13:11
    네 좋은 생각이죠~? ^^



    블로그에도 팀블로그란 것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제휴 마케팅이 아닌가 싶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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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잘 보았습니다.

    좋은 글이네요 ^^

    혹시 링크 밑줄과 표현이 인상적인데요 배울수 있나요

    초보라서 ... 좋은 글을 보면 배우고 싶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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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웅이아뿌 - 2009/10/08 13:53
    안녕하세요! 웅이아뿌님!! ^^



    링크를 거는 방법 말씀하시는 건가요?



    웅이아뿌님 블로그에 가보니 티스토리신데.. 블로그 폼은 어느 업체나 글쓰기는 동일합니다. 글을 쓰시고 링크를 거시려면 링크를 걸 부분을 드레그 하시고 "하이퍼 링크"라는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URL(사이트 주소)을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그곳에 URL을 입력하시면 링크가 걸리게 되죠.. 밑줄은 링크를 걸면 자동으로 링크 걸린부분에 밑줄이 쳐 지게 됩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이것이 맞아야 되는데.. 말입니다.^^;;

    혹시 아니시라면.. 다시 한번만 설명 부탁 드릴게요..☞☜.. orz...



    방문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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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글 중 "내 귀에 캔디" 이후 계속 귓가에 그 노래만 맴돌고 있습니다. ^^;; 상생의 제휴, 서로 돕고 사는 사회가 결국 모두 잘 사는 사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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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이종범 - 2009/10/08 14:53
    아고 이종범님!!



    이름 정말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종범신 완전 좋아하는데.. ㅎㅎ



    "내 귀에 캔디" 정말 좋쵸?? ㅎㅎ 저도 요즘 푹 빠져 있습니다.ㅋ



    상생의 제휴가 절실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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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좋은글 잘 보고갑니다... 공부가 많이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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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홍천댁이윤영 - 2009/10/08 19:29
    홍천댁이윤영님! 왠지 오랫만인것 같습니다. ^^



    자주 찾아뵙지 못해 죄송해요. ㅠ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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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오..그런 생각은 못 해 본 것 같습니다..

    새로운 발상으로 유입수를 늘일 수 있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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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만두사랑 - 2009/10/09 07:52
    아고..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대가 온것입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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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제가 추구하는 것도 제휴마케팅인데...이게 쉽지 않네요...간단한 배너교환도 안해주려는 곳이 많고, 카페나 동호회는 돈을 요구하는 곳도 많더라구요..ㅠㅠ;; 성질나서 제가 카페를 만들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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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candycat - 2009/10/09 10:17
    흑.. 그게 좋긴 하지만, 너무 부담스럽진 않으실까 걱정입니다. 좀더 신선하게 접근해 보세요!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껍니다. 화이팅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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