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23일 금요일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은 높은 지능이다?

'다이버전스(divergence)' 테스트 라고 아시나요?

 

 

 

흔히 알고 계시는 지능테스트인 IQ테스트나 멘사테스트를 레이븐 테스트라고 하는데요..

 

다이버전스 테스트는 이와 정반대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레이븐 테스트 : 피실험자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정답을 맞히도록 하는 것

 

 

 

다이버전스 테스트는 상상력을 요구하며 가능한 한 다양한 방향으로 피실험자의 마음을 이끌어내고,

 

하나의 정답이 존재하지도 않으며, 실험자가 보는 것은 피실험자의 답변의 개수와 그 각각의 창의성입니다.

 

 

 

 

흔히들 성공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높은 지능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높은 지능이 성공의 어느정도의 영향을 준다는 것에 대한 생각은

 

저또한 물론이지만,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꼭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지능에 못지않게 필요한 것이 앞서 소개드린 다이버전스 테스트로 알수 있는 창의성 혹은 상상력입니다.

 

쉽게 말해 다이버전스 테스트창의성 테스트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예를 들어 이런 것 입니다.

 

 

 다음 물건의 쓰임새에 대해 최대한 많이 적어보라.

 

1. 벽돌

 

2. 담요

 

 

 

문제를 제시하면, 피 실험자들은 답을 적습니다.

 

 

답변.1

벽돌 기습공격을 할 때 사용. 집을 지을 때 사용. 운동을 겸해 러시안룰렛을 하고 싶을 때 사용(열 발자국을 걸어가 뒤돌아서서 던진다. 단, 회피동작은 허용되지 않음). 깃털 이불의 네 모서리에 집어넣어 고정시킬때 사용. 빈 코카콜라병을 깨부수는 용도로 사용.

담요 침대 위에서 사용. 숲 속에서 은밀한 성관계를 맺을때 덮개로 사용. 연기가 난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사용. 수건 대용으로 사용. 눈이 근시인 사람의 과녁으로 사용. 불타는 마천루에서 뛰어내리는 사람을 받아내는 용도로 사용.

 

답변.2

벽돌 건물 짓기, 던지기

담요 보온, 불끄기, 나무에 묶어서 그 속에서 잠자기

[출처]아웃라이더 - 말콤 글래드웰 지음

 

 

 

두가지 답변의 차이점이 확연히 들어 나고 있습니다.

 

 

 

 

창의성의 차이. 그것이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 생각해 봅니다.

 

발상의 전환. 그것이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무미건조한 일상에 신나고 재밌고 즐거운 상상력으로 생활의 활력소의미를 찾아 보시면 어떨까요?

 

 

 

 

그냥 끝내기가 아쉬워 살짝쿵 문제 하나 제시해 봅니다.

 

 

 다음 물건의 쓰임새에 대해 최대한 많이 적어보라.

 

1. 지갑

 

2. 열쇠

 

 

 

 

 

 

 

 

댓글 34개:

  1. trackback from: momogun의 생각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은 높은 지능이다? '다이버전스(divergence)' 테스트 라고 아시나요? 흔히 알고 계시는 지능테스트인 IQ테스트나 멘사테스트를 레이븐 테스트라고 하는데요.. 다이버전스 테스트는 이와 정반대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레이븐 테스트 : 피실..

    답글삭제
  2. 아..언듯 생각났는데..

    19금 내용이 생각났어요..T.T



    얼른 일하러 가야겠어요..쓩~

    답글삭제
  3. @만두사랑 - 2009/10/23 16:28
    그런건 마가진님이 전문(?)이신데.. 크크



    마가진님 오시면 혼나겠다.. 후다닥~ ==33

    답글삭제
  4. 지갑 : 돈을 보관할 때 사용. 카드를 보관할 때 사용. 친구들한테 자랑질할 때 사용. 선물할 때 사용. 비상금 숨겨놓을 때 사용. 스타일링할 때 사용. 부채질 할 때 사용. 폭력 행사할 때도 사용가능. 잘 때 눈 가리개로 사용(내껀 장지갑 ㅋㅋ)



    열쇠 : 문 열 때 사용. 나 좀 산다하는 증표로 사용. 복권 긁을 때 사용. 보물찾기 할 때 사용. 마음 열 때 사용. 데코용으로 사용. 애인이랑 장난칠 때 사용. 머리 긁을 때 사용. 여차할 때 호신용으로 사용.

    답글삭제
  5. 흥미로운 테스트네요.. 저는 IQ와 창의성도 어느 정도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ㅎ

    답글삭제
  6. 지갑 : 핸드폰 깔개, 열쇠 : 등 긁기

    답글삭제
  7. 뇌가 유연해야겠네요. 발상전화도 자유롭게... ㅋㅋ



    지갑 : 햇빛가리기, 차가운데 앉는 방석, 버스에서 잘때 베개, 명함집, 사진첩, 돈집



    열쇠 : 등긁기, 과자 반죽시 모양틀로 사용, 키보드 청소, 자는 친구 쑤시기 전용

    답글삭제
  8. 지갑 : 현금 또는 카드를 소지하는 물건으로써.. 생각없는 어떤이들에겐 이성을 유혹하는 도구로 사용된다고 들은 바 있음..



    열쇠 : 잠겨져 있는 문을 열때 사용하는 물건으로써.. 손톱을 항상 짧게 깎고다니는 본인은 캔음료를 따는데 종종 이용하기도 함.

    답글삭제
  9. 지갑 두둑할수록 좋고......

    열쇠 많을수록 좋고.......

    아 전 너무 현실에 찌들었나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10. @만두사랑 - 2009/10/23 16:28
    ㅋㅋ 드디어 젼님 편에 서시는군요..^^;;

    흠.. 그런 그 쪽으로 한 번 생각해 볼까나~~^^

    답글삭제
  11. 지갑/

    딱딱한 바닥에서 임시 베게, 메모보관함, 사진첩, 내 현실 자각용, 타인에게 내가 돈이 빌려줄 돈이 없다는 것을 확실히 증명할 수 있는 기구, 남자액세서리, 작업용 도구, (분실 시)원수같은 카드를 한 방에 없앨 수 있는 기구, 타인과 친해질 수 있는 계기(이 지갑 당신건가요?), 딱히 마땅한 선물이 없을 때 만만하게 줄 수 있는 생일선물, (습득 시)떳떳하게 파출소에 출입할 수 있는 물건.



    열쇠/

    자신의 건망증을 자가진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구. 캔 뚜껑을 편하게 딸 때, 서랍안 장식물, 운동장에서의 펜, 호치키스알 빼는 기구, 휴대용 투척무기, 낡은 페인트 벗기는 기구, 선물포장지 쉽게 벗길 때, 압정 뽑는 기구, 껌 떼내는 기구.

    ^^

    답글삭제
  12. 재미있네요^^ 발상의 전환이라는 책을 10년전쯤 본듯하네요

    흑흑



    이런 멋진 글을 생산하시는 모모군님이 더 부럽습니다 ㅠ_ㅠ

    답글삭제
  13. 열쇠지갑이 생각나는구만요.ㅋ

    답글삭제
  14. ㅎㅎ저도 참여해 볼까요?그런데 창의성이 부족해서 부끄러워 못쓰겠네요~ㅋㅋㅋㅋ

    답글삭제
  15. @Briller Kate - 2009/10/23 17:23
    머리 긁을 때;;;;

    케이트님 이미지가;;;ㅋㄷㅋㄷㅋㄷ



    잘어울려요 ㅋㅋㅋㅋ

    답글삭제
  16. @마가진 - 2009/10/23 22:36
    와와와 대단대단 +_ +

    답글삭제
  17. @김태정 - 2009/10/25 19:10
    ㅋㅋㅋㅋㅋㅋ

    열쇠로도 공격이 가능하다는, 싸우자!!

    답글삭제
  18. @Briller Kate - 2009/10/26 08:43
    아이쿠.. 케잇님. 매우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19. @만두사랑 - 2009/10/23 16:28
    아고.. 맘 넓은 마가진님!! ^^;;



    그쪽으로 용도가 있을까요?? ㅎㅎㅎ

    답글삭제
  20. @Briller Kate - 2009/10/23 17:23
    와~ 케잇쿤!!! 멋진데?? 싸우자! ㅋㅋㅋㅋ

    답글삭제
  21. @gemlove - 2009/10/23 17:50
    네네! ㅎㅎ 아예 관계가 없다고 하면 무리가 있긴 하겠지만요 ^^

    답글삭제
  22. @워크투리멤버 - 2009/10/23 18:50
    하하 리멤버님! 간단하지만 독특한 발상입니다~ ^^



    근데 열쇠로 등이 긁히나요?? ㅎㅎ

    답글삭제
  23. @내영아 - 2009/10/23 19:30
    키보드 청소 괜찮은데요?? ㅎㅎ 당장 해 봐야 겠습니다. ㅋㅋ

    답글삭제
  24. @Hoya - 2009/10/23 21:57
    하하 지갑이 그런 용도로도 사용될수 있겠네요~ ㅎㅎㅎ



    생각없는 어떤(?)이들에겐 말이죠.. ^^

    답글삭제
  25. @mawingu - 2009/10/23 22:23
    ㅋㅋㅋㅋ 저랑 비슷하신데요?? ㅋㅋㅋㅋ 많을수록 좋고! ㅋㅋ

    답글삭제
  26. @마가진 - 2009/10/23 22:36
    와와와~~ 인정인정!! +_+



    켓군도 못지 않게 인정!! ㅎㅎㅎ



    "떳떳하게 파출소에 출입할 수 있는 물건." 이건 완전 멋진 발상입니다. ^^ ㅎㅎ

    답글삭제
  27. @버스닉 - 2009/10/23 23:17
    아고 버스닉님!! 부족한글에 그리 칭찬을 하시니 부끄럽스니다. ^^;;;;



    발상의 전환 관련한 책들은 많긴 하지만, 요즘 나온 책인 넛지나 아웃라이더를 추천해 봅니다. ^^

    답글삭제
  28. @띠용 - 2009/10/23 23:38
    하하 단순하면서도 명쾌하네요!



    의도하지 않았는데.. 열쇠지갑이라.. : )

    답글삭제
  29. @보링보링 - 2009/10/25 15:50
    아고 보링님이 창의성이 부족하다는 말씀을 하시면 제가 더 부끄럽습니다. 손재주와 창의성하면 보링보링님 아닌가요?? ^^

    답글삭제
  30. 지갑.. 돈 감추는곳.

    열쇠.. 우리집 지켜주는잠금장치



    무조건 나만에 물건들~

    남들이 만지면 안되는것들..ㅋㅋ

    답글삭제
  31. @뽀글 - 2009/10/26 15:00
    흐흐 어쩌면 제일 좋은 소지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ㅎㅎ

    답글삭제
  32. ㅎㅎ 재미있는 테스트군요.

    그런데 이런 테스트가 '능력'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쓰이면 '외워서' 테스트를 받으려는 사람도 생기지 않을까 싶다능orz

    답글삭제
  33. @mahabanya - 2009/10/26 18:13
    ㅎㅎ 외우기엔 너무 광범위 해서.. 잘 될진 모르겠네요~ ^^



    마하반야님도 한번 해 보세요~ : )

    답글삭제
  34. trackback from: 자녀의 창의력은 소득과 거주지에 영향받는다
    " 母 학력ㆍ직업 자녀 창의성에 영향 없어" "소득수준ㆍ거주지는 상당한 영향" 어머니의 학력이나 직업은 자녀의 창의성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호서대 성은현 교수와 숙명여대 교육학부 김누리씨는 국내 광역시와 군단위 농촌지역 초등학교 5곳의 4ㆍ6학년 학생 403명의 창의성과 가정환경을 연구조사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4일 밝혔다. 분석결과 유머ㆍ호기심ㆍ상상력 등 자녀의 창의성을 나타내는 '창의적 인성합'은 고졸이하 자..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