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9일 금요일

내 가게(쇼핑몰)에 펭귄효과를 적용할 방법은 없을까?

펭귄효과 들어보셨나요??

 

 

[펭귄효과]
펭귄들은 빙산 끝에서 눈치만 보고 모여 있다가, 한 마리 펭귄이 바닷물로 뛰어들면 나머지 펭귄들도 바다로 뛰어든다. 상품을 앞에 두고 구매에 확신을 갖지 못하는 소비자들도 종종 펭귄에 비유된다.
이처럼 물건 구매에 망설이던 소비자가 남들이 구매하기 시작하면 자신도 그에 자극돼 덩달아 구매를 결심하는 것을 비유한 현상이다.

 

 

 

펭귄효과를 쇼핑몰에 적용해 보면 어떨까 생각해 봤습니다.

 

 

 

                         [출처]구글 이미지

 

 

 

아마도 이런 경험이 한번쯤은 있으실꺼라 생각합니다.

 

 

쇼핑몰에서 한참 구경을 하다 맘에 드는 물건이 생기면 살까 말까.. 장바구니에 담았다 뺏다..

결국, 망설이다 사지 않은 물건이 있던 경험 말입니다.

 

 

해당 쇼핑몰에 신뢰가 없거나,

혹은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이라 생각하고 결국 구매에 확신하지 못하고 인터넷창을 닫습니다.

 

 

 

미국인들은 성능을 보고 물건을 사며, 독일인내구성을 보고 사고, 프랑스인스타일을 보고 산다고 한다.

한국인들은 어떨까. 최근 모 경제연구소에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눈치’를 보고 산다고 한다. '자동모방’이 습관화된 한국의 소비자들이 펭귄에 더 가깝다는 얘기다. 따라서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은 누가 먼저 한두 마리의 펭귄을 ‘확실하게’ 바다에 빠뜨리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망설이는 고객들. 그들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 FUD 요소 때문이든 남들의 눈을 의식해서든, 망설이는 고객의 진정한 이유를 알아내고 적극적으로 설득에 나서는 기업만이 자신의 상품 앞에 줄을 선 펭귄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FUD 요소 - 두려움(fear), 불확실성(uncertainty), 의심(doubt)

[출처]김상훈 서울대 경영대 교수

 

 

 

펭귄효과같은 소비자 심리를 잘 활용하면, 또다른 마케팅 대안이 나올꺼라는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펭귄효과를 내가게(쇼핑몰)에 어떻게 적용 시킬까..

 

 

 

실시간으로 판매되는 상품의 수량을 노출시킨 다던가...

 

최초 구매자에게 --% 할인율 적용을 한다던가..

 

▶구라가 아닌 진실된 인기상품 순위를 효과적으로 배치시킨 다던가...

  구라 인기순위펭귄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 다들 압디다.ㅋ

 

공동구매로 판매수량(미니멈)을 미리 정해놓고, 그 수량이 되면 배송을 한다던가...

 

 

 

이미 진행중쇼핑몰도 있지만, 하지 않는 쇼핑몰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짱구를 굴리다 보면 위의 나열한 1차원적인 적용이 아닌,

더 좋은 더 기가 막힌 방법들이 많이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지만, 펭귄효과가 쇼핑몰에만 적용되는 거라 생각진 않으시겠죠? ^^:;

 

 

 

매번 얘기하지만 "아는것이 힘이 아니라 실천하는 것이 힘" 입니다.

 

 

 

 

 

 

 

 

댓글 50개:

  1. trackback from: momogun의 생각
    내 가게(쇼핑몰)에 펭귄효과를 적용할 방법은 없을까? 펭귄효과 들어보셨나요?? [펭귄효과] 펭귄들은 빙산 끝에서 눈치만 보고 모여 있다가, 한 마리 펭귄이 바닷물로 뛰어들면 나머지 펭귄들도 바다로 뛰어든다. 상품을 앞에 두고 구매에 확신을 갖지 못하는 소비자들도 종..

    답글삭제
  2. 요즘에 급하게 물건 사게 될때는 많이 팔린 물건중에서 고릅니다.

    눈치라는 것과 달라보이지만 이것도 눈치의 노하우더라구요.^^;

    많이 팔렸으니 좋은 물건이라는 거겠죠.

    답글삭제
  3. @블루버스 - 2009/10/09 08:55
    블루버스님과 같이 급하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그것을 보다 적극적으로 적절히 잘 활용해야 겠습니다. ^^



    인기있는 물건을 사면 실패할 확률도 줄어 들고 말이죠! 공감합니다. ㅎㅎ



    좋은 아침입니다. 즐거운 하루 시작 되세요!! : )

    답글삭제
  4. 블루버스님은 어감이 저하고 비슷하시네요 뜻은 틀리지만 ㅎㅎ 반갑습니다^^



    모모군님께 복귀신고하러 왔는데 유용한 글들이 많으셔서

    오래있다 갑니다 흑흑..............책임지세요 ㅎㅎ;;

    답글삭제
  5. @버스닉 - 2009/10/09 09:06
    두분의 닉넴에 "버스"부분이 같군요! ㅎㅎ



    아고 도움이 되는 글이 있을진 모르겠지만,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진행하고 계신 일은 착착 되어 가고 있나요??



    궁금합니다. ㅎㅎ

    답글삭제
  6. @momogun - 2009/10/09 09:19
    현재 아주 잘되지는 않지만

    한계단 한계단 조금씩 올라서고 있습니다^^*



    훗날 진행할 필드테스트 꼭 신청해주세요 키키키

    답글삭제
  7. 와우~ 정말 좋은 것을 알고가네요 ㅎㅎ

    각 나라 사람들의 소비 습관이야기도 재미있고~



    펭귄 이야기 들으니까 멍청한 양 이야기가 또 떠오르는건 왜인지 ;;;;

    답글삭제
  8. 오~ 좋은 아이디어가 많네요^^

    답글삭제
  9. @버스닉 - 2009/10/09 09:06
    필드테스트라.. 알겠습니다. ^^



    건승하세요! 뭐든 시도하는 것의 자체만으로도 멋진일이라 생각합니다. ^_^

    답글삭제
  10. @윤뽀 - 2009/10/09 10:03
    ㅎㅎ 재밌죠?? ㅎㅎ



    그런데 멍청한 양 이야기는 먼가요?? 궁금합니드아 +_+

    답글삭제
  11. @candycat - 2009/10/09 10:13
    캔디캣님께선 꼭 실천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좋은 하루의 시작 되세요!! : )

    답글삭제
  12. 전 독일인인가봐요..Ich.. 랑 ZWei 밖에 기억 안나는뎅..ㅠ.ㅠ

    답글삭제
  13. @회색웃음 - 2009/10/09 10:21
    ㅋㅋㅋㅋㅋㅋㅋ 암요! 튼튼한게 짱입니다요!!

    근데.. Ich.. 랑 ZWei 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오신지 오래 되셨나봐요..



    웃음님 왜케 웃기십니다. ㅋㅋ

    답글삭제
  14. @momogun - 2009/10/09 10:18
    http://easygoing39.tistory.com/50



    카타리나님이 쓰신 <스프링 벅>이란 책의 리뷰인데요

    한번 봐 보세요 재미있어요 ^^

    저도 리나님을 통해 알게되었답니다

    답글삭제
  15. @윤뽀 - 2009/10/09 10:03
    스프링벅! 얼른 가서 읽고 왔습니다. ㅋㅋ



    비슷한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고 머 그렇습니다. ㅎㅎ



    그리고 카타리나님 블로그 둘러 보니까.. 도서리뷰가 많군요! 좋은 블로그 소개 감사합니다. : )

    답글삭제
  16. 훔...저는 확실히 한국인이 맞나봅니다

    펭귄효과.....확실히. ㅡㅡ;;

    답글삭제
  17. 팽귄이 떨어지고 있어용 ㅋㅋ

    좋은 아이디어 재미있게 읽고갑니당.

    오늘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모모군님 ^0^

    답글삭제
  18. 저의 쇼핑스타일은,

    먼저 필요한 물건(예를 들어 디카)이 생긴다 → 가격비교사이트에서 디카를 검색(성능,가격,디자인등등)한다. → 맘에 드는 물건이 몇몇 나오면 각 제품의 소비자의 구매횟수, 리뷰등을 참고한다. → 선택한 후 구입



    대략 이렇군요.^^

    하지만 가끔 포털사이트광고에 좋은 물건이 나오면 바로 그 사이트로 들어가서 물건을 보고 리뷰를 참고하여 구입하는 경우도 없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미국인의 성능, 독일인의 내구성, 프랑스인의 스타일 그리고 한국인의 펭귄효과를 모두 갖춘 국제적인(?) 인물인가요?ㅎㅎㅎ^^;;

    답글삭제
  19. @카타리나 - 2009/10/09 10:59
    바로 와주셨군요!! 감사합니다. ^^



    저도 한국입니다. ^^ ㅎㅎ



    **자주 뵈요! ㅎㅎ

    답글삭제
  20. @배낭돌이 - 2009/10/09 11:04
    배낭돌이님! 다음 행선지는 어딘가요?? 궁금해 집니다. +_+



    배낭돌이님께서도 즐겁고 신나는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

    답글삭제
  21. 마가진님의 쇼핑스일은 잘 봤구요~ 저의 쇼핑 스따일은..

    사전에 미리 하나를 찍습니다.. 그리고, 온오프라인 매장에 들러서 다른건 쳐다도 안보고 찍어놓은걸 냉큼 사서 와버리는...



    컴퓨터 본체와 모니터를 사는데, 10분도 걸리지 않는 단무지...

    답글삭제
  22. @마가진 - 2009/10/09 12:05
    와우~~ 마가진님께선 과연 현명한 소비자 이십니다. ^^



    저는 품목이 어떤것이든 사고 싶은 물건이 이미 정해져 있어, 그것 말고는 보이지가 않습니다. ㅋㅋㅋ



    통계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특히 한국인들이 그런다니

    마케팅에 참고하면 좋은 자료일것 같아 소개 해 보왔습니다.



    맛있는 점심 드세요!! : )

    답글삭제
  23. @Hoya - 2009/10/09 12:31
    오메~~ 호야님!! ㅋㅋㅋㅋ



    방금 마가진님 댓글에 댓댓글을 달고 났더니..



    호야님 댓글이 떡하니!! 근데 저랑 완전 똑같습니드아~ +_+ ㅋㅋㅋ



    우리는 단무지인가 봅니다. ㅋㅋㅋㅋ

    답글삭제
  24. 댓글들이 참 재미있네요.

    저두 필요한 거 있으면 후다닥 사가지고 오는데..ㅋㅋㅋ

    답글삭제
  2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6. 지하철에서 이용하는게 그 펭귄효과 인가봅니다.

    보통 2~3인조로 이뤄서 한명은 장사하고 1~2명은 사는역할이죠. 그러면 다른 사람들이 사기 시작하니까요 ㅎ

    좋은글 잘봤습니다.

    답글삭제
  27. 오호 진짜 솔깃한데요.. 쇼핑몰 하는 친구에게 한번 해보라고 해야 할듯 ㅋ

    답글삭제
  28. @J-mi - 2009/10/09 13:15
    재밌어 해 주시니 즐겁습니다. ^^



    호야님이랑 저랑 J-mi님이랑은 어느나라 사람일까요?ㅋㅋㅋ



    J-mi님 방문 감사합니다. : )

    답글삭제
  29. @Anonymous - 2009/10/09 15:54
    아고 재미있으셨다니 감사합니다. ^^



    출처만 정확히 밝히신다면 인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방문 감사합니다. : )

    답글삭제
  30. @가을과소년 - 2009/10/09 18:22
    어찌 이리 잘 아십니까? +_+



    그래서 저도 산적이 있습니다. 머였더라 큐브인가?ㅋㅋㅋ



    즐거운 저녁 되세요! : )

    답글삭제
  31. @gemlove - 2009/10/09 19:12
    gemlove님.. 이거 잘 활용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껍니다.. 친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좋은 하루 되세요!! 방문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32. ㅎㅎ남들이 인정해주면 믿음이 가죠..

    저도 물건살때 댓글이나 구매후기가 많은 곳에서 구입하게되더라구요

    답글삭제
  33. @보링보링 - 2009/10/09 19:36
    댓글, 구매후기가 매출에 많은 영향을 주죠.. ㅎㅎ



    길밖까지 손님의 줄이 길게 늘어있는 식당처럼, 뭐든 북적북적해야 더 잘 되는 것 같습니다. : )



    좋은 주말 보내세요!! ^^

    답글삭제
  34. 선덕여왕에서 덕만이 소문으로 인플레이션을 잡은것처럼 쇼핑몰도 그렇게 하면 재밌는 결과가 나올듯 합니다^^

    답글삭제
  35. @띠용 - 2009/10/09 20:00
    와~ 저 선덕여왕 딱 한번 봤는데.. 띠용님이 말씀하신 그부분이 나오는 회차였습니다. ^^



    다행히 아는척을 할수 있겠네요.. ㅎㅎ



    어떤식으로든 그것을 적용하면 진짜 재미있겠습니다. ^^

    답글삭제
  36. 네 그래서 프로슈머라는 고객들의 행태를 비유해 붙인 신조어도 생겨나는 것 같아요. ^ ^



    언제나 좋은 정보가 담긴 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7. @버스닉 - 2009/10/09 09:06
    아아.. 버스닉님이 말씀하신 필테가

    필드 테스트 였군요. ㅋㅋㅋㅋ



    전 이게 뭔가.. 갸우뚱 했네요 -_-;; 무식 무식;;

    답글삭제
  38. @Mr.번뜩맨 - 2009/10/09 23:53
    아고 번뜩 번뜩 번뜩맨님 오셨군요! +_+



    부족하기만 하지만, 감사합니다. ^_^

    답글삭제
  39. 실천중입니다. 어마무지한 대박 아이템 끄흐흐

    답글삭제
  40. @버스닉 - 2009/10/09 09:06
    무식한 사내같으니..ㅋㅋㅋㅋ

    답글삭제
  41. @mahabanya - 2009/10/12 13:30
    저 마하반야님 글보고 한참 생각했는데.. 제 머리론 멍~~ 아무생각이 없네요. ㅋㅋㅋ



    뭐든지 시도/도전 하는 것은 아름답습니다!



    적당히 진행 되면 꼭 알려 주세요!! 기대기대! +_+

    답글삭제
  42. 온라인 쇼핑에 많은 돈을 지출하는 한 사람으로써 가장 기본적으로 실제로 제품을 보는 것과 같은 이미지와 자세한 제품 설명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무리 마음에 들어도 원하는 정보가 빠져있거나 보고 싶은 부분의 이미지가 없다면 과감히 창을 닫아버리는게 온라인 쇼핑입니다.^^ 꽤 유명하다는 쇼핑몰들도 제품을 판다고 걸어놓은 이미지들이나 제품 설명 보면 참-_- 꽤 배불렀구나 싶습니다.^^;

    답글삭제
  43. 펭귄효과 좋은 말 또 배우고 가네요..

    답글삭제
  44. @워크투리멤버 - 2009/10/13 03:40
    하하 그렇습니다. 워크리투리멤버님께서는 어느 쇼핑몰을 이용하시는 지 궁금하네요. ^^;;



    장사가 잘되다 보면 초심을 잃는 경우가 왕왕 생기나 봅니다.;; 그럴때일수록 더 열심히 해야 소비자가 알아 줄텐데말입니다.



    좋은 하루 되셨나요? : )

    답글삭제
  45. @뽀글 - 2009/10/13 10:30
    아고 뽀글님!! ㅎㅎ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즐겁습니다. : )



    좋은 저녁 되세요! ㅎㅎ

    답글삭제
  46. 모모군님 안녕하셨어요..

    미투를 요새 잘 못했더니 모모군님을 자주 못뵈었네요

    블로그로 찾아왔습니다 ㅋ

    저도 쇼핑몰 준비단계에 있어서 이것저것 많은거 배워갑니다

    근데 앞으로 쇼핑몰 운영하실 생각이신지?

    아니면 마케팅에 관심이 많으신건지..

    이런 자료는 보통 관심사로는 안될텐데요

    훌륭하시네요^^

    앞으로 더 좋은글 부탁드려용

    소호몰 운영하려는 사람들이 보고 힘이 될듯 ㅋㅋ

    답글삭제
  47. @늘푸른케어 - 2009/10/16 22:49
    하하 늘푸른케어님! 반갑습니다. ^_^



    저도 사실 미투는 자주 못합니다.

    가끔 글 올라왔나 하고 들여다 보는 정도지요.. ㅎㅎ



    블로그에서 뵈니 좋습니다. ^^



    늘푸른케어님 블로그에 가보니. 오픈마켓으로 판매는 하고 계신듯 한데.. 개인몰을 준비하시는거군요!



    늘 그렇지만, 꼭 성공하길 바랍니다. ^^



    *그리고, 저는 마케팅에 관심이 많고, 온라인 서비스를 준비도 하고 있습니다. 관심 감사합니다. : )

    답글삭제
  48. @momogun - 2009/10/12 17:29
    -0- ㅎㅎ 두분다 꼭 신청해주세요 ㅋㅋ;;ㅎㅎ

    답글삭제
  49. 작은거 여러분들한테 나눠주는게 좋을꺼 같애요~~

    저또한 쇼핑몰을 운영할려고 하는 예비사업자입니당~~ㅋㅋ



    앞으로 자주 뵈용~~^^

    답글삭제
  50. @NINESIX - 2009/11/17 21:26
    무슨 말씀이신지 잘 이해가 가진 않습니다만..



    반갑습니다. ^^



    자주 놀러 오세요~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