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21일 월요일

온라인쇼핑몰, 백화점 슈퍼마켓 넘어선다.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이 내년에도 두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백화점, 슈퍼마켓 등을 제치고 대형마트에 이어 두번째 규모의 유통업태가 될 전망이다.

 

 

 

하지만 매출 신장률이 줄어들거나 정체를 보이고 있는 홈쇼핑과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느냐 못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21일 신세계유통산업연구소(이하 연구소, 소장 김민)가 발표한

 

'2010년 유통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 국내 경기는 상반기 중 강한 회복세가 예상되나 하반기 들어

 

올해 성장에 대한 기저효과와 출구전략 여부 등으로 인해 완만한 조정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소매유통업에서는 온라인쇼핑몰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올해 전년대비 15% 이상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되는 온라인쇼핑몰

 

인터넷 이용인구의 지속적인 확산에 힘입어 내년에도 15.8% 가량 성장,

 

전체 시장 규모가 24조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수많은 소규모 쇼핑몰이 난립하면서 서비스와 신뢰도 측면에서 불신이 쌓이긴 했지만,

 

대형 온라인쇼핑몰들이 오프라인과 연계한 규모의 경제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면서 새로운 유통 시장의 한 축으로 당당히 자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경우 온라인쇼핑몰 시장은 3년 연속 매출 신장률이 15%대를 웃돌게 된다.

 

전체 규모에서도 백화점과 슈퍼마켓 등을 제치고 대형마트에 이어 2위 업태로 올라서게 된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시장의 변화는 당연하다.

 

누가 먼저 시대를 읽고 준비를 하느냐.. 마느냐의 여부는

 

어쩌면 성공의 아주 중요한 요건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불과 10년 정도밖에 안된 온라인 쇼핑몰이 출현이 이제는 업태 2위로 올라설 전망이다.

 

매년 두자릿수 성장률을 지속한다는 가정이라면 대형마트의 매출을 제치는 날도 머지 않았다고 본다.

 

게다가 요즘 핫이슈모바일 시장이 그들의 시너지 효과에 한몫 하지 않을까..

 

 

 

 

자료출처*

온라인쇼핑몰, 백화점 슈퍼마켓 넘어선다.

 

 

 

 

 

 

 

 

댓글 44개:

  1. trackback from: momogun의 생각
    온라인쇼핑몰, 백화점 슈퍼마켓 넘어선다.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이 내년에도 두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백화점, 슈퍼마켓 등을 제치고 대형마트에 이어 두번째 규모의 유통업태가 될 전망이다. 하지만 매출 신장률이 줄어들거나 정체를 보이고 있는 홈쇼핑과 대형마트, 슈퍼마켓..

    답글삭제
  2. 저도 식료품 외엔 거의 온라인 쇼핑으로 구입하는 것 같아요.

    쌀과 라면도 온라인으로... ㅎㅎㅎ^^

    답글삭제
  3. 모모님 다시 돌아오신겁니까? ^^

    답글삭제
  4. @윤뽀 - 2009/12/21 16:46
    그렇스니다~ ㅋㅋㅋ

    답글삭제
  5. @하수 - 2009/12/21 16:45
    그죠.. 저도 거의 온라인으로 구입하고 있어요!



    쌀, 물, 심지어 계란까지도요.. ㅎㅎ

    답글삭제
  6. 온라인으로 구매하는게 저렴하다는 이미지가 있어서..

    여러곳비교해볼수 있는게 제일 좋은 거 같아요~~

    답글삭제
  7. 예상하던 바입니다.앞으로 더 벌어질 듯

    답글삭제
  8. 전...

    식품은 온라인으로 구매하지않습니다...

    뭐랄까...

    아무래도 먹는음식이다보니..

    왠만해서는 눈으로 확인하고 사고싶어서요..

    답글삭제
  9. 요즘은 생필품을 온라인에서 구입하는 세상이더라구요^^

    답글삭제
  10. 확실히 스마트폰이랑 결합되서 시너지 효과가 나올것 같아요.. 사실 이전에도 모바일과의 결합은 있었지만 신통치 않았는데.. 제가 쓰는 폰에 지마켓 결제까지 가능한 어플을 돌려보니 꽤 쓸만하더군요..^^

    답글삭제
  11. 전 액세서리나 목도리 모자 같은건 쇼핑몰을 옷은 아직도 오프라인을 이용해요..ㅋㅋ

    원숭이팔이라...온라인에서는 아직 구입이 어렵더라구요

    답글삭제
  12. 온라인쇼핑몰 대단하죠.

    바깥출입 한번도 안해도 전혀 문제없을정도로 완벽하게 마련되어있죠~세상 참 편해져요 ㅎㅎ

    답글삭제
  13. 온라인 쇼핑몰,

    늘 이용하지만 무척 편리할 따름입니다.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몰의 약진은 택배서비스의 신속&저렴&편리도 한몫하는 것 같아요.

    이제 온라인 쇼핑몰은 대세가 아닌 필수가 되어가나 봅니다.

    답글삭제
  14. 대형 마트의 매출을 곧 능가할 수도 있다..

    불가능하게만 보였던 일인데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는게 더 놀랍네요

    답글삭제
  15. 정말 인터넷망과 택배망이 잘 발달되어 있는 우리나라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 같아요~

    답글삭제
  16. 다양한 상품, 비용과 시간의 절약 등등..

    그러고보면 저 역시 마트가는 이유중 하나가 그냥 기분전환하러 가는 경우도 있으니,

    인터넷의 영향력으로 마트 본연의 목표가 흐려지는 것이 참 놀랍습니다.^^;

    답글삭제
  17. 모모군 님이 계시면 2위는 물론 1위까지 금방 되겠네요~! ^^

    저는 입어보고 사야 한다는 청바지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답글삭제
  18. 그러고보니 저도 올해에는 온라인쇼핑을 많이 이용한 것 같습니다.

    글을 읽고 새삼 세상이 빨리빨리 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답글삭제
  19. 넷쇼핑 처음 할때 왠지 사기 당할까봐 걱정도 했는데 이젠 넷쇼핑 없이 너무 불편하다는 생각까지 하니...ㅎㅎㅎㅎ

    답글삭제
  20. 와 그정도까지 되었군요.

    하긴 요즘 업무는 컴퓨터가 없으면 사용을 못하니까요.

    답글삭제
  21. 직장인에게 인터넷 쇼핑몰은 없어서는 안될 친구죠 ㅋㅋㅋ 눈팅도 어찌나 재미있는지

    답글삭제
  22. 드디어 곧 추월을 앞두고 있군요 이제 또다른 수입 모델이 나와야 할때인데 그게 뭔지 알아야 뭔저 발을 담궈보는건데 말이죠 ^^ 인터넷 쇼핑도 이제 거의 포화상태라 ㅎㅎ

    답글삭제
  23. 저도 앉은뱅이족이라 온라인구매가 전체 구매의 반은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오프라인으로 보고 살땐 백원단위까지 생각하면서 들었다 놨다 하는데 온라인 구매는 굉장히 증흥적으로도 많이 이뤄져서 충동구매가 잦다는게 문제죠.. -.-;;

    답글삭제
  24. 저는 주로 오프라인에서 사는 사람이라, ㅠ.ㅠ

    모바일 페이지는 제발 특정 회사 제품의 브라우저를 써야한다던지의 제약을 탈피했으면 좋겠어요.

    답글삭제
  25. @삐용 - 2009/12/21 17:59
    ㅎㅎ 그렇쵸~ 가격비교와 편리성이 온라인 쇼핑몰의 장점입니다. ^^

    답글삭제
  26. @핑구야 날자 - 2009/12/21 18:02
    어쩌면 누구나 예상하는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답글삭제
  27. @아이구 - 2009/12/21 20:15
    생물은 좀 그렇긴 한데... 가공식품은 인터넷도 괜찮더라구요~ ^^



    방문 감사합니다. 아이구님~ : )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28. @띠용 - 2009/12/21 20:37
    이제 인터넷으로 못사는 물건이 없을 정도입니다. ^^



    편하자네요~ 응? ㅎㅎ

    답글삭제
  29. @gemlove - 2009/12/21 21:09
    네네 그점이 온라인 점유율에 한몫을 할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답글삭제
  30. @보링보링 - 2009/12/21 22:44
    원숭이팔이라.. ㅎㅎㅎ 저도 그렇습니다. 품이 맞으면 소매가 짧고, 소매가 맞으면 품이 크고 머 그렇네요.. ;;;



    전 머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이나 수선해서 입어야하니... ㅎ

    답글삭제
  31. @감성PD - 2009/12/21 23:18
    네네~ 이미 히키코모리들도 불편함이 전혀 없는 세상입니다. ㅎㅎㅎ

    답글삭제
  32. @핫스터프 - 2009/12/21 23:34
    쇼핑몰이 없다면 정말 불편하겠죠??



    사실.. 생각하고 싶지도 않을 정도이니.. 핫스터프님 말씀처럼 이젠 필수인 것 같습니다.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 )

    답글삭제
  33. @루이스피구 - 2009/12/21 23:37
    네 시대가 정말이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

    답글삭제
  34. @candycat - 2009/12/22 00:04
    맞습니다. 인터넷과 택배가 잘 갖춰져 있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겁니다. ^^

    답글삭제
  35. @마가진 - 2009/12/22 00:37
    하하 마트... 데이트 장소로 이용한다는 얘기도 들어 본것 같습니다. ㅎㅎ



    이제 인터넷쇼핑몰도 휴대폰처럼 없인 하루도 못살것 같은 어떤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답글삭제
  36. @에바 - 2009/12/22 06:26
    아고.. 과찬이십니다. ^^;;



    저도 거의 온라인으로 사는 경우가 많아요. 옷, 식품, 가전제품 가리지 않구요~ ㅎㅎ

    답글삭제
  37. @풀칠아비 - 2009/12/22 11:38
    풀칠아비님 공감 감사합니다. ^^



    저도 온라인쇼핑 참 많이 한 한해였던것 같네요.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 )

    답글삭제
  38. @냥냥 - 2009/12/22 14:11
    그러니까요~ ㅎ 이제 사기 걱정은 의식적으로 많이 줄어든것 같습니다. ^^

    답글삭제
  39. @akito - 2009/12/22 16:37
    인터넷 없인 업무에도 제약이 참 많죠.. ^^

    답글삭제
  40. @mawingu - 2009/12/22 17:12
    ㅋㅋ 그렇게 재밌숩니꺄?? ㅋㅋ



    좋은 하루 되세요 : )

    답글삭제
  41. @카기 - 2009/12/22 17:18
    하하 인터넷쇼핑몰이 포화상태라는 말은 이미 예전부터 나왔었죠~ ㅎㅎ



    발상의 전환이 있다면 길은 아직 무궁무진한 시장이 아닌가.. 감히 생각해 봅니다만.. ^^;



    좋은 하루 되세요 : )

    답글삭제
  42. @mari - 2009/12/22 21:48
    편리하게 앉은자리에서 가격비교를 할수 있다는 점이 충동구매로 이어지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ㅎㅎ



    근데 앉은뱅이족이라.. 표현이 재밌네요. ㅎㅎ

    답글삭제
  43. @회색웃음 - 2009/12/23 09:33
    온라인의 세계로 빠져보세요~~ 응? ㅎㅎㅎ



    모바일 페이지는 특정 회사 제품의 브라우저를 써야한다던지.. 그런 제약은 없을껍니다. 하지만.. 점유율이란게..무섭습니다. 어떤 포털을 써야한다는 제약은 없지만, 무의식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포털을 쓰는것 처럼요. ㅠ



    물론 서비스의 질이라던가.. 먼가의 매력은 분명히 있겠지만.. 한쪽으로 너무 치우치는것 같아 많이 아쉽습니다.

    답글삭제
  44. 온라인이 더 편할 때도 많더라구여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