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일 월요일

[쇼핑몰]방문자의 페이지별 체류시간을 주목하라!

방문자의 체류시간 생각해 보셨나요?

 

 

 

당신의 쇼핑몰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페이지별 체류시간 말입니다.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을 할 때 가장 오랫동안 머무르는 공간은 사용 후기· 공지 사항 등이 있는 ‘게시판’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 게시판이 다양한 정보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고객을 붙들고 있다.

 

28일 심플렉스인터넷은 구매자가 쇼핑몰 방문에서 구매까지 걸리는 시간(평균 51분 16초) 중 3분의 2에 해당하는 32분 32초를 게시판 영역에서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일평균 300건 이상 상품이 거래되는 쇼핑몰의 최근 6개월간 쇼핑몰 페이지 체류 시간을 분석한 결과다.

[출처]관련기사의 일부 발췌

 

 

 

지난달 28자 전자신문에 나온 기사중 일부입니다.

 

관련기사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기사의 내용에도 나와 있지만

 

일평균 300건 이상 상품이 거래되는 쇼핑몰의 최근 6개월간 쇼핑몰 페이지 체류 시간

 

분석한 결과라고 하니 진정성이 있다고 판단 되며, 제 생각도 역시 그렇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가 제품구매에 앞서 사용후기나 공지사항 또, 다른회원의 질문과 답변을 참고하고

 

구매를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등 오픈마켓에 있는 상품의 상세페이지에서도 쉽게 확인 할수 있는 것이

 

제품별 구매후기입니다.

 

또, 그들은 물건을 사고나면 구매후기를 유도하고 적절(?)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이 운영하는 소호쇼핑몰에서도 적립금을 주고 구매후기를 유도하고 있지만,

 

생각만큼 후기의 충성도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조금더 현실적이고 독특한 발상으로 구매후기유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 기사*

인터넷몰 구매자, 게시판 체류 시간 가장 길어

 

 

 

 

 

 

 

 

 

댓글 50개:

  1. 따끈한 뉴스네요 하핫 ㅋㅋ



    헉...51분이라니 평균적인 체류시간에서 더길어졌군요

    그만큼 최근들어 제품의 상대적 신뢰가 떨어진다는 말이군요



    저는 신뢰를 바탕으로 시작하는일이라 걱정이 태산이네요 ㄷㄷㄷ

    좋은글 잘읽고갑니다^^



    (게시판에서 2/3였다니..-0-;;;해당 카테고리에서 적게있군요)

    (상품설명에서 2/3로 잡아줘야 구매력이 올라갈텐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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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ㅋㅋ 저도 쇼핑몰했을때 방문자 채류시간 매일 체크하고 그랬는데.. 51분이면 엄청난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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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아무래도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살 때는 실물을 직접 보는 것이

    아니라서, 게시판을 통해 먼저 구매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많이

    참조하게 되는 것 같더라구요.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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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좋은 정보네요... 개인블로그에도 나름의 전략을 적용해서 마케팅 할 때 이용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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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요즘은 포토후기라고 구매자가 직접 구매한 상품의 사진을 찍고, 그것과 함께 구매후기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아무래도 후기의 갯수와 등급에 많은 신경이 가는 것은 판매자의 광고가 아닌, 돈을 지불하고 상품을 구입한 소비자의 냉정한 판단을 볼 수 있기에 더욱 신경이 가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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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제 일천한 경험으로는...

    구매후기가 좋기위해선 판매자가 좋은제품을 정말로 소싱을 잘해야 합니다..

    가격좋고 마진좋다고 덜컥 제품 잘못 물면...

    아무리..마케팅으로 꾸며도 후기가 좋게 나오지 않더군요..ㅎㅎ

    좋은제품을 소싱할 수 있는 판매자의 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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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오호 게시판 관리도 중요하겠네요..ㅎ 머니야님 말씀처럼 무엇보다 물건 자체도 중요하겠구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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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모모군님 정말 반가워요..^^

    제블로그까지 와주시고

    갠적으로 옥션같은 오픈마켓이 넘 시간이 오래걸려서 자꾸 안하게 되요

    그게 간단하게 정리 된다면 엄청난게 많이들 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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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저도 마가진님 말씀대로 구매자들의 후기를 올려놓은 페이지에 가장 오래 머무는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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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구매후기 참 중요하죠... 입소문의 강력한 동력도 되구요..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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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아무래도 판매자가 우수하다고 설명하는 것보단 사용자가 어떠어떠했다고 말하는 것이 신뢰가 가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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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확실히 실사용자의 후기가 제일 와닿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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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역시 머니야님은 이쪽 분야에 경험이 많으시니..

    저도 인터넷에서 뭐 살때 게시판, 후기쪽을 잘 살펴봐요.

    상품설명보다 더 자세하고 좋거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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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아 그렇군요;;

    제가 51분이나 머물렀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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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그냥 좋아요라고 간단하게 적힌 후기보다는 사진과 함께 상세한 후기가 올려져있는게 참 좋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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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전 열심히 썼는데 다시 작성해야 했을 때를 기억하며 적당하면서 무성의한 댓구로 후기를 답니다만, 제대로 쓰자면 쓸 수는 있죠. ^^ 저도 물건을 살 때 부정적 사용후기를 제일 먼저 봅니다. 상품이 게시한 것과 동일한지, 배송에 문제는 없는지, 고객 대응은 잘하는지 등등을 위해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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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다른 분들의 상품평..저도 꼼꼼하게 읽어보는데요

    종종 10개의 상품이 좋다고 써있어도 2개정도 나쁘다는 글을 읽게되면 망설이게 되더라구요...종종 알바들이 있다는 소문도 있고해서..

    사실 그래서 전 오프라인에서 사는게 제일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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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버스닉 - 2009/11/02 11:46
    버스닉님께 참고될만한 정보가 아닐까 싶네요~ ^^



    그래도 버스닉님은 시작부터 바람직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



    이참에 게시판 영역도 신경 써 보세요!



    **참.. 보내주신 세정제 잘 받았습니다. 샘플이 아니라 본품인거 같아서.. 더 좋군요! ㅋ



    일단 써 보고 후기 준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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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뽀글 - 2009/11/02 12:04
    뽀글님도 쇼핑몰 경험이 있으시군요!! ^^



    다시 하셔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으실것 같아요..



    든든한 지원군이 옆에 떡하니 계시니까 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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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풀칠아비 - 2009/11/02 12:20
    사용한 사람의 후기글이 구매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구요~ ^^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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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모노피스 - 2009/11/02 12:44
    파워블로거의 시각은 역시 남다르십니다. ^^



    블로그에도 적용할 전략이 분명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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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마가진 - 2009/11/02 13:16
    네네.. text로만 구성된 후기보다는 이미지를 첨부한 후기의 파급력이 더 크겠지요~ ^^



    물론 소비자의 냉정한 판단이 긍정적으로 되려면 우선 좋은물건이 필요하겠지만, 그 이후에는 게시판 활성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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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gemlove - 2009/11/02 14:45
    네네 우선 좋은 물건! 그리고 게시판 활성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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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곤이엄마 - 2009/11/02 15:35
    곤이엄마님! 오셨군요~ ^^



    오랫만에 생각나서 찾아뵜었는데.. 바로 달려 오시네요~

    감사합니다. ^^



    **곤이엄마님 블로그에 맛있는 포스팅이 저를 괴롭게 합니다.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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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HoYa™ - 2009/11/02 16:23
    네~ 사실 저도 구매하기 전에 다른 사람들 후기를 먼저 읽게 되더라구요~

    후기가 하나도 없는 물건에는 먼가 하자가 있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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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홍천댁이윤영 - 2009/11/02 17:44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좋은 물건을 전제로 구매후기를 활성화 할 방안은 없을까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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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J-mi - 2009/11/02 17:56
    네.. 그만큼 사용자들의 후기가 중요한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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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감성PD - 2009/11/02 18:19
    그러니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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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2proo - 2009/11/02 18:51
    아고 이프로님! 방문 감사합니다. ^^



    구매후기의 중요성이 통계로 나오니 더더욱 신경이 쓰이는 것 같습니다.



    **머니야님께 좀 더 배워야 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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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MoreCreative - 2009/11/02 19:46
    통계치가 그러니까.. 체류시간이 더 긴 분들도 계시겠지요~

    ^^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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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띠용 - 2009/11/02 20:11
    사실 오픈마켓의 구매후기는 어느정도 강제성이 있어 진심을 담은 후기를 찾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저는 ㅁㄹㅈㅁㅎㅁㅈㄱ호ㅗㅗㅁㄱ도 <-- 이런 후기를 많이 쓴거 같네요.ㅋㅋ



    사진과 함께 상세한 후기를 유도할 방법 없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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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회색웃음 - 2009/11/02 21:06
    그만큼 후기가 중요한 것 같아요.. ^^;;



    부정적인 후기가 올라오지 않으려면 물론 기본적인 서비스를 전제로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하는데.. 쉬운일은 아닌것 같아요..;



    물건을 파는 입장과 사는 입장이 같을 수가 없으니 더더욱이요..



    그리고, 좋은 서비스를 해줄때 쓰는 후기보단 좋치 않은 서비스를 할때 쓰는 후기의 갯수가 상대적으로 클수 밖에 없으니..



    무엇보다 좋은 물건, 그리고 진심을 가득 담아 서비스 하는.. 머.. 이런.. ㅋㅋ



    댓글이 무한하게 길어지고 있음을 느낍니다.ㅋㅋ



    아무튼 좋은 하루 되세요~ (급마무리ㅋ)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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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보링보링 - 2009/11/02 22:44
    그만큼 부정적인 글의 파급력은 대단한 것 같아요. :;

    보링보링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10개의 호평보단 2개의 불평이 더 크게 느껴지는 것 처럼요..^^;;



    사실, 후기알바를 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쩌면 그것이 마케팅이 될수 있겠지만, 결국은 티가 나게 마련이죠..



    결국은 신뢰가 가장 중요한 마케팅이 아닌가 싶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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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오프라인보다 아무래도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입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를 고르더라도 신중하게 되더라구요...

    특히 같은 제품이라도 상품평에 더욱 더 열심히 보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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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머니야 - 2009/11/02 14:10
    머니야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물론입니다. 저 역시 좋은 제품의 소싱이 어떤 마케팅 전략보다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좋은 상품의 소싱 후의 중요한 판매전략이 후기가 되겠습니다.. ㅎㅎ



    그래도 좋은 제품 소싱을 해도 팔리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되겠지요.. ^^;;



    방문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덧, 세종대왕 아이콘이 절 설레게 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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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어떤 특정한 상품에 대한 리뷰만 전문으로 하는 블로그도 좋을 것 같아요.

    이글루의 채다인님 블로그, 참 독특하잖아요?

    전 먹을거에 대한건 협찬 받는다면 당연히 해볼 용의가 있다능...ㅎㅎ

    특히 해산물이라면 더욱 원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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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단순하게 생각하면 결국 쿠폰이나 포인트 제공이 답일듯합니다.

    다음에 다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면 좋지 않을까 싶은데

    이 정도는 깊은 생각은 아니네요.ㅎㅎ

    좋은 제품을 정성껏 보내면 박스를 열때 기분은 좋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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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한성민 - 2009/11/03 12:37
    네~ ^^ 저도 온라인구입이 더 많아서 상품평을 꼼꼼히 챙겨 보게 되더라구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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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mari - 2009/11/03 19:30
    mari님 이제 부터라도 전문적으로 블로그 운영 어떠세요??



    정보가 쌓이다 보면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요??



    해산물 전문 리뷰 블로거? ^^



    좋은 하루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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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블루버스 - 2009/11/04 09:27
    쿠폰이나 포인트 제공은 이미 많이 하고 계신 방법이긴 한데.. 결국은 그것 밖엔 없을까요? ㅠ



    블루버스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그저 정성스런 포장만으로도 자발적인 후기를 남길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제 경우만 봐도 구입한 물건에 만족하거나 판매자의 서비스에 만족하면 저도 모르게 후기를 쓰고 싶더라구요~ ^^

    구지 포인트를 주지 않더라도 말이죠.. ㅎㅎ



    결국 진심을 담은 서비스가 답일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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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trackback from: 하유미의 뉴 하이드로겔마스크 사용후기
    상품 이미지 저작권: http://www.gsshop.com/prd/prd.gs?prdid=3191187 지난 8월 24일, 평소 좋아라하는 홈쇼핑에서 낚여서 구입한 <하유미의 뉴 하이드로겔마스크>. 가끔식 얼굴이 건조하다거나 푸석한 느낌이 들면 개당 500원~2000원하는 마스크팩을 사용해 왔었다. 갑자기 팩을 해야 할거 같은데 사러가기도 귀찮고 해서 대량으로 구매할까.. 하는 와중에 <국내 최초 주름기능성 획득> <보습+영양+탄력에 주름개선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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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모노피스 - 2009/11/02 12:44
    제가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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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유익한 포스팅 입니다. ^^

    날카로운 시각과 관찰력이 좋으시네요~

    현재 인터파크 등 대형 쇼핑몰에서도 체류시간을 늘이기 위해 노력하고 상품평, 리뷰 활성화 및 사이트 첫 화면 리뉴얼을 꾸준히 시도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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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 이상하게 후기 다 알바야 거짓말일꺼야 하면서도...... (물론 아닐때도 있지만) 자꾸 눈이가고, 나쁜 평만 크게크게 보이고 ㅎㅎㅎ 상품평없으면 왠지 불안하고 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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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모모군님 안녕하세요

    오랫만입니다^^;

    올때마다 한개씩 배워가는군요

    곧있으면 쇼핑몰 오픈할텐데

    후기를 어떤식으로 유도하면 효과적일까

    매일 고민중에 있습니다^^;

    남들 다 하는 적립포인트로는 이제 뭔가 부족한 거 같고

    색다른 발상이 필요한데 딱히 떠오르는건 없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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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모노피스 - 2009/11/02 12:44
    ㅎㅎ 버스님님!! 할꺼 많으시다~~ ㅎㅎ



    테스트 해보시고 꼭 알려 주세열~~ 포스팅포스팅!! ㅎㅎ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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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 @쇼퍼홀릭 - 2009/11/05 15:50
    아고 쇼퍼홀릭님! 감사합니다. ^^



    날카로운 시각과 관찰력 정돈 아닌데.. 그렇게 말씀해 주시니 .. ㅎㅎ



    좋은 주말 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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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8. @mawingu - 2009/11/06 09:25
    ㅎㅎ 역시 mawingu님은 어쩔수 없는 멋진 사람!! 응? ㅎㅎ



    좋은 주말 되세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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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9. @늘푸른케어 - 2009/11/06 20:43
    늘푸른케어님 오셨군요!!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고 또 감사합니다. ^^:;



    후기를 어떤식으로 유도하면 효과적일까.. 그것이 이 포스팅의 주제입니다.



    많이 생각해 보시고 또 테스트 해 보시면 감이 잡히실꺼라 생각합니다.



    쇼핑몰 오픈 하시면 알려주세요~ 구경하려 갈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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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 trackback from: momogun의 생각
    [쇼핑몰]방문자의 페이지별 체류시간을 주목하라! 방문자의 체류시간 생각해 보셨나요? 당신의 쇼핑몰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페이지별 체류시간 말입니다.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을 할 때 가장 오랫동안 머무르는 공간은 사용 후기· 공지 사항 등이 있는 ‘게시판’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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