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9일 월요일

[관리법]가죽 부츠 손질..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겨울에는 항상 신게 되는 부츠는 통풍이 어려우며 소재도 다양해 관리 방법이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부츠는 일반 구두보다 비싸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것을 사거나,

 

한 철 신고 버리는 것은 정말 아까운 일이 되겠지요..  

 

 

부츠 소재별 올바른 관리법깨끗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항상 새 부츠를 신는 듯한 기분을 느껴 보도록 합시다. ㅋ

 

 

 

▶ 가죽 부츠 관리

 

 가죽 부츠를 관리하기에 앞서 부츠에 묻은 먼지를 깨끗하게 털어내야 합니다. 섬세한 털로 만들어진 구두용 솔을 사용하면 먼지를 수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두용 솔을 따로 준비하지 못했다면 거즈나 부드러운 스펀지 등을 이용해 구석구석의 먼지를 제거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후, 슈클리너로 구두에 묻은 오염 물질 및 오래된 구두약 때 등을 제거합니다.


 

 슈클리너가 따로 없다면 가죽옷을 손질할 때 쓰는 세척액이나 바나나 껍질 등을 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바나나 껍질을 사용했다면 깨끗한 거즈로 다시 한 번 닦아 내면 되고, 마무리로 슈크림이 있다면 골고루 발라주면 됩니다.


 


▶ 스웨이드 부츠 관리

 

 스웨이드는 먼지를 제거하되 스웨이드 특유의 기모감을 살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웨이드 전용 솔로 가볍게 쓸어내려 먼지를 제거하고 기모를 살려주시면 되구요.


 그 후 스웨이드 전용 스프레이를 도포한 다음 다시 전용 솔로 가볍게 쓸어주면 부츠 손질이 완료됩니다.


 일반 슈크림이나 구두약을 사용하면 스웨이드 특유의 부드러움이 사라지므로 피하고 스웨이드 전용 손질 도구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스웨이드 부츠는 비나 젖은 오염물에 약하고 얼룩이 지기 쉽습니다. 되도록 착용상태에서 조심하는 것이 좋지만 심하게 얼룩졌다면 물 세척을 하도록 합니다. 먼저 먼지를 털어내고, 스폰지에 물을 적셔 부츠 전체를 골고루 닦아줍니다.


 그 후 스웨이드 전용 샴푸를 뿌려 물로 세척합니다. 이때, 절대로 거친 솔을 이용해선 안 됩니다.


 이나 부드러운 스펀지로 부드럽게 샴푸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물로 샴푸를 헹군 후에는 스웨이드 가죽이 상하지 않도록 마른 수건으로 부드럽게 물기를 제거하고, 빛을 직접 받지 않는 그늘건조시키도록 합니다.

 

 

 

▶ 퍼 부츠 관리

 

 퍼 부츠는 일반 가죽 부분퍼 부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두 가지 부분을 나눠 손질해야 손상이 없습니다.


 먼저 가죽 부분은 위의 가죽 부츠 관리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먼지를 가볍게 털어내고 제시한 세척제로 닦아줍니다.


 퍼 부분의 손질은 천연소재인가 인조인가에 따라 손질법이 조금 달라지는데요


 천연 털일 경우는 거즈에 알코올을 살짝 묻힌 다음 닦아냅니다. 인조 털은 가볍게 빗질을 하듯이 손질한 다음 물에 적셔 오염 물질을 제거하면 관리 끝!


 젖은 부분은 수건으로 물기만 살짝 제거한 후 그늘에 말리도록 합니다.


 

 

▶ 부츠 보관법

 

 아무리 부츠를 정성껏 손질한들 신발장에 그냥 구겨 넣어버리면, 지금까지 관리한 것이 모두 헛수고가 되겠습니다.

 

 부츠는 안에는 보통 보형물을 넣어 부츠의 모양을 고정시키거나, 신문지부드러운 종이 등을 구겨 부츠 안에 넣어 모양을 잡아줍니다.


 안쪽 부분에 습기가 차는 것이 걱정된다면 신문지를 깊숙이 넣으면 신문지가 습기와 냄새를 빨아들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부츠습도가 낮고 온도의 변화가 심하지 않은 통풍이 잘 되는 곳이 보관하는데 있어 최적의 장소가 되겠습니다.


 

 

 

 

 


 

댓글 40개:

  1. 부츠는 ㅇ한번도 신어본적이 없는데ㅎ

    나중에 사면 다시 읽어봐야될 글일듯 ㅎㅎ

    키높이 부츠 구입 희망 ㅎㅎ

    답글삭제
  2. 엄청난 지식이십니다~!



    가죽 부츠말고 가죽으로된 제품도 응용하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3. 신문지를 넣어두는 방법은 다른 신발에도 응용하면 습기와 냄세를 막을 수 있을 것 같군요.

    다시 배우고 갑니다.^^

    답글삭제
  4.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

    새로운 한주 시작하는 월요일입니다.

    ^^하시는 모든 일이 순조롭게 잘 풀리기를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

    답글삭제
  5. 오늘도 한 수 배워 갑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즐거운 한 주 힘차게 열어가시기 바랍니다.

    답글삭제
  6. 좋은정보네요... 사실 부츠관리하는 요령을 잘몰랐었는데...

    글 잘보고 갑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

    답글삭제
  7. 초등학교 이후로 부츠를 신어본 적이 없지만,

    좋은 정보이군요^^

    답글삭제
  8. 가죽제품에 바나나껍질을 사용해도 좋다는 정보 정말 유용하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멋진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답글삭제
  9. 가죽제품에 바나나는 참 좋은 정보인 것 같습니다.

    스웨이드 소재들은 새것일때는 참 좋은데 관리는 넘 힘든 것 같아요.

    답글삭제
  10. 바나나는 새로운 정보네요^^ 부츠 보관할 때는 요즘 부츠키퍼도 5천원~만원사이로 판매하고 있으니까 안 신을 때는 넣어서 보관하는 것도 좋지요.

    답글삭제
  11. 앗 여자친구에게 이정보를 전달해 줘야 겠어요

    으흐흐!@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당!@

    즐거운 월요일 저녁 보내시와요 ^^

    답글삭제
  12. 부츠가 없지만 산다면 이렇게 보관해야겠네요.ㅎㅎ

    답글삭제
  13. 오..초등학교 이후 부츠를 신어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구두류 관리도 비슷할테니..다시 한 번 정독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4. 저는 아직 부츠가 없어요. =ㅈ= 매번 사고싶지만 그냥 지나가버린다고 해야할까요. 흣. 올해가 가기전에 부츠 신고싶은데!!!

    답글삭제
  15. 부츠를 샀지만, 안들어가서 고심하고 있습니다 -_-;; 너무 꽉끼는걸 사버렸어요.ㅜ,ㅜ 보관이라도 잘 하고 있음, 언젠가 신을 날이 올까요...;;;

    답글삭제
  16. ㅎㅎ 저는 가죽 제품 보관을 진짜 못하나봐요 ㅋㅋ 가죽 재킷도 완전 엉망인데..ㅋ 그나마 가죽 부추는 없어서 다행이죠

    답글삭제
  17. 가죽부츠가 하나있긴한데..ㅎㅎ역시 덜렁이라서 관리는 꽝이라죠..ㅠ.ㅠ

    답글삭제
  18. 좋은 정보네요 ㅋㅋ

    부츠가 따뜻해서 샀다가도 보관이 어려워서..

    아 그리고 부츠안에 통풍이 안되면 냄새가 나는데.. 그때 붕산가루를 넣어두면 냄새가 사라진다고 하네요 이도 참고 ㅎ

    답글삭제
  19. 바나나껍질로 부츠를 닦을 수 있다니 오 신선한 정보네요.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

    답글삭제
  20. @여게바라 - 2009/11/09 12:24
    흐흐 저도 사실 신어 본적이 없는데.. ㅋㅋ



    이번 겨울엔 도전 해 봐야 겠습니다. ㅎㅎ



    구입하시면 참고 해 주세요 : )

    답글삭제
  21. @버스닉 - 2009/11/09 12:35
    아고 미천한 지식인데.. 감사합니다. ^^;;



    가죽의류 포스팅이 따로 준비 되어 있습니다. ㅋㅋ



    http://momogun.textcube.com/61 흐흐

    답글삭제
  22. @마가진 - 2009/11/09 13:14
    아고 마가진님.. ㅎㅎ



    신문지 하니까 갑자기 집에서 고기 구울때 버너 밑에 까는 장면이 머리속에 스칩니다.



    이벤트를 레이븐 테스트로 하다보니..



    저도 모르게 사물을 보면 자꾸 쓰임새를 생각하게 되네요.. ㅋㅋ



    동문서답 죄송합니다. ㅋ 좋은 하루 되세요 : )

    답글삭제
  23. @감정정리 - 2009/11/09 13:54
    아고 감정정리님!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답글삭제
  24. @풀칠아비 - 2009/11/09 15:09
    감사합니다. 풀칠아비님! ^^



    좋은 하루 되세요~ ^^;;

    답글삭제
  25. @둥이맘오리 - 2009/11/09 16:09
    둥이맘오리님!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답글삭제
  26. @Hoya - 2009/11/09 16:23
    흐흐 저는... 아.. 저도 그런것 같은데요?? 흐흐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 )

    답글삭제
  27. @감성PD - 2009/11/09 17:19
    히히 감사합니다. ^^



    감성PD님도 좋은 한주 또 좋은 하루 되세요 : )

    답글삭제
  28. @핫스터프 - 2009/11/09 17:38
    바나나 껍질이 갑자기 주인공으로 떠올랐는데요?? ㅋㅋ



    가죽제품이 대체적으로 관리가 힘든 편이긴 한데..

    부츠나 자켓등은 잘 입으면 멋지자네요~ ㅎㅎ



    관리 잘 하셔서 오래오래 활용하세요~ : )

    답글삭제
  29. @지나가다 - 2009/11/09 17:40
    와~ 지나가다님께서 말씀하신 부츠키퍼도 정말 좋은 정보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30. @배낭돌이 - 2009/11/09 18:53
    ㅎㅎ 여자친구분께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신나는 화요일 점심 되세요 : )

    답글삭제
  31. @띠용 - 2009/11/09 18:56
    흐흐 이번 겨울에 하나 장만 해 보심이.. ㅎㅎ

    답글삭제
  32. @만두사랑 - 2009/11/09 20:30
    감사합니다. 만두사랑님~ ^^

    답글삭제
  33. @van - 2009/11/09 23:53
    왠지 van님께 부츠가 잘 어울릴 것만 같은 기분입니다. ^^



    이번 겨울에 시도해 보세요!! ^_^

    답글삭제
  34. @우유 - 2009/11/09 23:55
    흐미.. 발에 안맞으면.. 발이 아픈데.. 자꾸 붓는데;;



    교환시기가 지난건가요?? ㅠㅠ

    답글삭제
  35. @gemlove - 2009/11/10 00:05
    흐흐 가죽부츠 없으셔서 정말 다행입니다? ㅋㅋㅋㅋ

    답글삭제
  36. @보링보링 - 2009/11/10 00:32
    가죽부분에 전용크림을 도포하고 깨끗이 닦아 주는 것 만으로도 오래 신으실 수 있어요.. ^^



    이렇게 말하는 저도 사실 하기 힘든 부분이긴 하죠..ㅋㅋ

    답글삭제
  37. @보노보노(경이) - 2009/11/10 09:36
    보노보노님! 오셨군요! ^^



    와 붕산가루를 넣어두면 냄새가 사라지는 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본문에 추가 해야 겠습니다. : )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38. @샘쟁이 - 2009/11/10 10:24
    샘쟁이님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바나나껍질은 잘 모르셨나보네요~ ^^



    좋은 정보가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답글삭제
  39. @핫스터프 - 2009/11/09 17:38
    핫스터프님 댁에 글을 쓸수가 없어요. ㅠㅠ

    답글삭제
  40. 부츠는 관리를 잘해야.. 오래도록 잘신는다죠... 좋은정보 감사해요...

    답글삭제